십 대를 위한 우주과학 콘서트 - 우주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신나는 과학 이야기 10월의 하늘 시리즈 8
권홍진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40대와 50대의 기성세대들은 어릴적 미국과 소련의 우주전쟁과 아폴로 13호, 달착륙 등의 장면을 보면서 우주에 대한 꿈을 키워왔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10대는 무엇을 보면서 우주를 꿈꾸게 될까 생각해보면, 아마도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를 보고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일론 머스크는 달 유인우주선을 넘어서 2030년 이후에 화성에 발을 들여놓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는데 이제는 그의 말을 헛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십대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공교육 과정중에 우주와 천문학의 비중은 낮은 편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천문학은 실험실에서 직접 만져볼 수 도 없고 대형 천체망원경을 학교마다 비치할 수도 없으며 대부분 수학적인 이론이라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주는 인간이 모르는 미지의 영역이며 항상 신비하고 오묘하기에 빠져들수록 매력이 넘치는 분야입니다.

지금 하늘에 보이는 별은 과연 얼마나 오래 전에 출발한 빛을 내가 보고 있는 것일까 궁금하다면,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큰 별은 무엇일까 궁금하다면, 우주의 역사나 별의 탄생의 신비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어려운 주제를 교사와 큐레이터 등의 전문가들이 쉽고 재미있고 명쾌하게 설명하기에 십대를 위한 과학 콘서트라고 할만 합니다.

또한 책의 꽤 많은 페이지에 사진과 그림을 수록해서 자칫 글로만 읽으면 어려울 수 있는 천문학을 쉽게 읽을 수 있게 했습니다. 우주과학은 신비로움을 가진 채 공부할 수 있는 영역이라서 몽환적이고 멋진 사진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영역입니다. 먼 미래에 어떤 일이 있을지, 지구와 가장 유사한 행성은 무엇인지, 45억년이 된 지구의 과거는 무엇인지 등도 이 책에서 설명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