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 -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쿨하게 생존하는 법
박희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IT 강사로 평생을 일하면서 다양한 현업과 고객, 학생들을 만나고 강의하며 최신기술을 접한 전문가입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은 생존하고자 목이 말라있는 사람들과의 접점이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저자는 제4차산업혁명이 진행되는 지금 시대에 우리가 어떤 삶을 살고 직업을 선택하고 행복하게 생존할 수 있을지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방구석에서 고민하면서도 플랜B를 그려보고 싶은 독자를 위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술적인 면과 함께 인문학적인 요소를 많이 결합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제4차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인공지능, 무인화, 로봇 등에 의해서 인간의 일자리가 대체되고 인간 본연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을 대비하려면 스스로의 삶을 찾아야 합니다. 무인화 시대에 인간의 행복은 무엇일까는 질문은 곧 없어질 나의 일자리를 어떻게 보존해야 할지 100세 이상의 시대에 내가 생존할 플랜은 무엇일지 고민하게 됩니다.

위기는 가장 큰 기회라고 많은 석학들이 말합니다만, 한 명의 평범한 시민인 "나"에게는 위기는 위기일 뿐입니다. 그래도 지금부터 4R 시대로의 급변을 감지하고 "나"에 대해서 성찰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 겠습니다. 준비된 사수만이 타깃을 명중시킨다는 말이 있듯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나를 찾고, 미래의 나를 위해 지금의 나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지금의 청소년들에게는 자격증을 준비하고 공부하며 책을 읽고 미래를 탐색하라고 조언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통하는 불변의 진리들이 있습니다.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고, 주변 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내 삶을 내가 경영하는 주도적인 삶을 사는 것 등입니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소품종 대량생산이 아닌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가 되며 개인의 최적화된 맞춤형 제품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나도 나만의 캐릭터를 찾고 나만의 성과물을 생산해낼 줄 알아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