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노믹스 -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
브라이언 두메인 지음, 안세민 옮김, 김용준 감수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브잡스의 사후에 전세계에서 정보통신분야의 아이콘이 되는 인물을 단연코 딱 두 명밖에 떠오르지 않습니다. 한 명은 얼마전에 민간 유인우주선의 발사에 성공한 스페이스X의 대표이자 테슬라의 대표인 일론머스크이고 다른 한 명은 아마존의 제프베조스입니다. 이 책 "베조노믹스"는 제프베조스의 시작부터 현재의 아마존까지의 일대기와 자서전을 그리고 제프베조스가 만든 아마존의 비즈니스 철학과 경영방침을 소개합니다. 또한, 아마존이 현재까지 개척해온 혁신적인 과정의 핵심요소들을 설명하고 왜 어떻게 무엇을 통해 혁신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마존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프베조스의 아마존은 처음에는 겨우 몇 명이 창고에서 창립했다는 단군설화와 같지만 은근히 실리콘벨리 신화와 어울리는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제프베조스의 아마존의 비즈니스 첫 번째 철학은 항상 "고객을 우선시 하고 고객을 위한 방향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북미지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리테일 기업이면서 클라우드서비스의 세계 1위 서비스 제공자이고 온라인스트리밍과 드론 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대도 모두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베조노믹스의 철학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지난 2년간 아마존의 전현직 임직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제프베조스의 경영철학과 비즈니스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아마존의 지난 성공방정식과 향후 행보를 예상합니다.

베조노믹스의 핵심은 단순히 싼 물건을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한다는 리테일 비즈니스에 국한하지 않는 것 입니다. 베조노믹스는 업종을 불문하고 고객을 위한 서비스라면 무엇이는 영역을 넘나들면서 구현됩니다. 클라우드컴퓨팅을 통해 인프라스트럭처와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그리고 북미지역 1일 배송의 신화를 구축하기 위해 북미 전 지역에 수 많은 물류센터를 건설하고 전국 물류망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아마존고를 시작으로 고객이 주문한 모든 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맞춤형으로 제품을 빠르게 배송하는데 이 근간에는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알렉사 서비스는 인공지능 생태계에서 제2의 애플이라고 불릴정도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최근 드론을 이용한 상품배송과 물류혁신은 한 차원 더 발전할 베조노믹스의 미래를 보입니다. 일부 경쟁자들은 베조노믹스의 혁신과 성장에 시기질투를 하지만 이는 제4차산업혁명에 도태될 수 있는 뒤쳐진 비즈니스 플레이어일 수 있으며 베조노믹스의 혁신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한 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