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베이스볼 - 현대 야구를 지배하는 새로운 데이터
키스 로 지음, 김현성 옮김, 허구연 감수 / 두리반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구를 좋아하는 야구팬이라면 스탯캐스트, 스캣분석, 야구데이터분석이라는 말을 잘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베이스볼 이 책의 저자인 키스 로는 미국 토론토 블루제이스 구단의 스탯분석 총괄 을 담당하고 그 이후에 현재는 야구전문 기자가 된 전문가입니다. 
미국 야구는 굉장히 오랜 백여년의 역사를 가졌는데  꽤 오랜 기간동안 지속된만큼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평가기준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선수 평기기준이 승리투수와 타점, 타율인데 이 세가지 지표는 메이저리그를 관통하여 최고의 숫자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한 시즌에 20개의 승리를 거둔 투수는 다른 수치가 훨씬 낮더라도 18승의 투수보다 사이영상 후보게 가장 근접합니다. 또한, 0.350의 타율을 기록한 타자는 장타율과 OPS가 낮아도 최고의 타자라는 칭송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을 최근 변화가 오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데이터야구, 빅데이터야구, 스마트베이스볼이 있습니다. 각 구단은 스탯분석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여 선수를 분석하고 있는데 이제 더이상 타율과 타점만으로 선수를 분석하지 않고 wOBA, wRC+, 장타율, OPS, 출루율 등으로 다양하고 다각적으로 분석합니다. 과거에 고전적으로 사용해왔던 지표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폐단을 Part1 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art2에서는 궁극의 지표인 wRC+와 wOBA를 비롯한 여러가지 스마트베이스볼 지표들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Part3에서는 최신 기술이 접속되어 응용수학과 데이터분석을 적용한 Better Smart Baseball (더 스마트한 야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야구팬이라면, 야구가 흥하기를 기대하는 팬이라면 최근 경향이 궁금한 팬이라면 필독해야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