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인사이트 - 로보어드바이저 사례를 중심으로 KBI 디지털금융시리즈
임홍순 외 지음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금융연수원(KBI)는 금융분야의 전문가들이 금융과 유관한 정책, 기술, 제도, 프로세스, 법규, 이슈들을 정리하여 논문과 저서로 배출하는 전문기관입니다. 최근 KBI 디지털금융시리즈라는 이름으로 출간되는 책들은 금융도메인에 적용되는 최신기술에 대한 참고서로 삼을만한 좋은 책들이 많은데, 그 중에 한 권, "인공지능 인사이트"가 출간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인사이트는 KBI의 전문가들이 쓴 책 답게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만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 기술과 서비스를 금융분야에 접목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특히 부제에 걸맞게 로보어드바이저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2000년대 중반부터 기술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해는데 초기에는 음성인식과 채팅 기술을 기반으로 단순히 인간의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이를 로보어드바이저 1세대라고 부릅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지금처럼 실질적인 서비스 수준으로 발전한 계기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특히 알파고의 이세돌 대국으로 유명해진 딥러닝 기술의 발전과 딥러닝 알고리즘 중 DNN, CNN, RNN, LSTM 등의 기술들이 밑바탕이 됐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를 거쳐서 실용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음성인식, 이미지인식의 정확도가 향상되고 텍스트투보이스 기술이 인간의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빅데이터 분석 및 가시화 기술도 함께 발전하여 로보어드바이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마땅히 금융뿐만 아니라 제조, 서비스, 물류, 리테일 의류, 의학 분야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가장 앞서서 적용되는 분야가 금융이며, KBI의 인공지능 인사이트에서 금융분야의 로보어드바이저의 수 많은 사례와 성공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