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마스터
이상진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이들처럼 저도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알게 된 것은 비트코인의 열풍에 대한 따라가기때문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블록체인이 곧 비트코인이라고 생각했지만 조금 공부하다보니 그것이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후부터 제대로 블록체인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이 책을 보게 된 이유는 블록체인을 기술적인 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활용과 최근 현황, 블록체인의 미래까지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이 공개된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체인 형태의 분산아키텍처 원장 기술이라는 개론을 소개하며 블록체인의 근황과 미래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가장 최근에 출간된 블록체인 서적이라서 최근의 블록체인 마이닝풀의 점유율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페이스북리브라와 같이 가장 이슈가 되는 플랫폼의 근황이 소개되어 좋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블록체인의 미래를 예견하고 있는데 이 부분까지 꼭 정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록체인을 가상화폐를 위한 기술로만 바라본다면 그것은 장님이 코끼리 다리만지는 것과 유사합니다. 
비트코인은 개방형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한 가상화폐의 선두주자일뿐이고 블록체인은 사회를 바꿀만한 힘이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마치 인터넷이 등장하여 이 세상을 오픈 네트워크로 혁신한 것 처럼 말입니다.
 블록체인은 개방된 네트워크 상에서 중앙집중화된 통제기구 없이 분산된 노드가 스스로 네트워크를 인증하고 구성하는 플랫폼입니다. 
저자는 블록체인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는 금융권의 사례를 상세히 제시하고 있으며, 비금융권에서의 활용사례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기관에서의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 혁신사례 등을 통해 블록체인의 활용범위가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저도 블록체인이 만들어 갈 미래의 변화가 어떻게 발전될 지 궁금해지면서 이 책을 봤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