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단단하게 - 소확행 수업
배연국 지음 / 글로세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은 인간들이 행복하기를 원했다

소확행, 작고 소소하지만 확실한(단단한) 행복을 의미합니다. 이 책은 이 소확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신은 애초에 인간이 자유롭게 세상을 누리며 살게 하였고 대부분의 질병이 사라지고 풍요함이 찾아온 시대에 더욱 행복함과 기쁨만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인간은 천국과 지옥으로 가는 가늠좌가 되는 기쁨의 저울을 통과하지 못해 연옥에 머물거나 지옥에 가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이 보였고, 신은 이에 의구심을 품고 당연히 기쁨에 가득 차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인물을 불러옵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은 생전에 누렸던 권력에 비해 실제로 행복했던 시간은 조세핀과 결혼했던 겨우 며칠에 불과했고 대중들에게 행복을 선사했던 대작가 괴테도 불만과 불행에 가득 차있는 채로 지옥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신은 궁금했습니다. 왜 인간은 이렇게 점차 기쁨과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일까 말입니다. 그래서 천상의 28명의 천사를 불러모아 인간계에 내려가 천일동안 소소하지만 단단한 행복, 즉 소확행을 가져오도록 했습니다. 이 책에는 28가지의 소확행을 태도(Attitude), 존재(Being), 좋은접촉(Contact), 내려놓기(Disburdening)으로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태도(Attitude) - 불안돈목의 마음가짐

인간의 삶은 ABCD로 표현할 수 있는데, B(Birth)로 태어나 D(Death)로 끝나며 그 삶의 과정에는 수 많은 C(Choice)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의 앞에는 내 삶을 살아가는 내 자신의 A(Attitude)/태도가 있는 것이 삶입니다. 소소하지만 단단하게의 첫 장이 태도(Attitude)는 삶에서 소확행을 찾기 위해서는 감사하는 태도, 즐거움을 찾는 태도, 행복함을 느끼는 태도, 긍정을 바라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태도를 태조이성계와 그를 도와 건국에 이바지한 무학대사의 대화에서 유래된 불안돈목이라는 표현을 통해 설명합니다. 불안돈목이란, 부처의 눈으로 보면 부처만 보이고 돼지의 눈으로 보면 돼지만 보인다는 말인데, 어느날 이성계가 무학대사를 보고 살찌어 돼지와 같다는 말을 하자 무학대사가 이를 받아치어 한 표현으로 이성계가 다시 한 번 태도를 다잡게 만들게 된 이야기입니다. 작고 소소하지만 단단하고 확실한 행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삶에서 작은 것도 긍정적이며 기쁘게 생각하는 마음가짐과 태도가 중요하겠습니다.

존재(Being) - 나는 가장 소중한 사람

이 책의 두번째 챕터인 존재(Being)에서는 내 자신이 가장 소중하고 고귀하며 사랑받고 행복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나라는 존재(Being)가 태어나서 지금 이 순간에 숨을 쉬고 눈을 뜨고 존재하고 있는 것 가체가 우주가 존재할 가능성과 필적하는 굉장한 기적이며 역사 유래 가장 큰 금액의 복권이 당첨되는 것보다도 커다란 행운이며 기적이라고 합니다. 소확행(소소하지만 단단한 행복)은 내가 나를 사랑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항상 크고 갑작스러운 행복이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존재하고 있는 나를 인식하고 나의 소중함을 깨닫고 나를 아끼고 사랑한다면 작은 행복이 눈에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태도(Attitude)와 함께 존재(Being)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소확행은 남의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앞에 서서히 나타나고 체감하게 될 것 입니다.

좋은접촉(Contact) - 행복은 전염이 된다

이 책의 세번째 챕터에서는 만사에 행복함과 소중함을 받아들이는 태도(Attitude)와 내 자신을 고귀하고 소중한 사람임을 깨닫은 존재(Being)에 이어서 행복하고 사랑받는 사람과 접촉하고 인연을 맺으라는 Contact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개인적으로 소확행을 느끼는 태도를 가지고 내 자신을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존재로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면 내 주변에는 그러한 성향의 사람이 저절로 함께하게 될 것 같습니다. 또는, 나의 변화가 주변인의 변화를 야기하고 또한 적극적으로 행복감을 가지는 사람과 함께하는 과정이 나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 것입니다. 행복한 관계를 위해서는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을 5배 이상 더 많이 해야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나의 노력이 남을 행복하게 하고 그 관계와 접촉안에서 그 사람이 변화하며 결국 나를 더욱 행복하게 하는 소확행의 선순환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매일이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자존감이 유독 낮으며 삶에 우울함이 찾아오는 모든 이들에게 좋은 책입니다. 우리 삶의 소확행은 우리 앞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