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을 만드는 농업인 -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남상일 지음 / 렛츠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대한민국 농업과 농업인을 정리한다​

"선진국을 만드는 농업인"을 쓴 저자인 남상일작가님은 농업분야에서 평생을 몸 담은 베테랑 직장인이자 연구소장이며 많은 보고서를 쓴 석학이기도 합니다. 제가 보기에 농업분야에서는 산업과 학계 양 쪽에서 모든 경험과 지식을 가진 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가 알려주고 싶은 내용들은 2019년 현재 우리나라의 농업의 위치를 정리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및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제1장의 현재 위치 분석에서부터 제5장 성공하는 비즈니스모델까지 전체를 정독하다보면 대한민국 농업분야에 대해 횡과 종으로 관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장 : 현재의 대한민국 농업의 위치와 위기/기회​

이 책의 초입 및 서론 부분인 제1장에서 제2장까지에서는 세계경제의 농업의 위치와 대한민국의 농업 부문의 현황을 분석하고 선진국 중에서 농업이 강자인 네덜란드와 이탈리아의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농업 비즈니스의 위기를 분석하는데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인 인구구조 변화에 대해 심도있게 살펴봅니다. 인구구조가 대한민국보다 먼저 고령화/저출산 시대로 접어들었던 일본과 우리나라를 비교하는 것도 잊지않아서 그런지 상당히 유익한 챕터입니다.



중장 : 아이디어발상법 및 최근 트렌드 분석​

제3장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생" 챕터에서는 비즈니스 수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일하는 방법론인 PDCA (Plan, Do, Check, Action)을 비롯해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트리즈(TRIZ)와 USIT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론은 모두 실무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이기 때문에 교양지식차원에서도 알아둔다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들이니 유용합니다.

그리고 제4장 "소비트렌드의 발생" 챕터에서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유행하고 가장 핫하다고 알려져있는 소비자들의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누구나 알고있는 비혼자의 증가와 1인가구의 확대로 인한 1인소비자들의 증가가 가장 큰 트렌드이며 1인가구와 더불어 증가하는 반려동물 소비자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농업과 관련되서는 깻잎, 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소개하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종장 :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

대한민국 농업비즈니스의 현재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방법론을 설명한 이후에 종장에서는 대한민국 농업을 위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일본의 올리브유 아라이 업체의 사례를 들어서 상세하게 비즈니스의 성공모델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다음 농업모델을 위한 기틀을 위한 사례로 적합하게 분석합니다.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농업분야의 가장 큰 시장인 쌀분야에서 세계의 쌀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세계인구의 예측을 통해 연계하여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현재의 농업 비즈니스 분석부터 미래 예측까지 아우르는 내용으로 충실함이 돋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