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불확실성과 싸우며 추세적으로 하락하는 대한민국 경제
2019년 말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전망을 결코 쉽지 않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는 거의 팩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성장을 달성이라고 표현하기 조차 쉽지 않은 경제성장율이 대한민국의 현재입니다. 안으로는 저출산과 저성장, 빈부격차, 세대갈등을 극복해야 하며 밖으로는 한일관계와 미중갈등, 북한리스크를 가지고 외교를 펼쳐야하는 상황입니다. 2020년은 과연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중장기적인 성장기로를 위한 한 발자국을 내딛을 수 있을까요? 이근 외 4명의 저자가 쓴 이 책 "2020 한국경제 대전망"은 2019년 현재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2020년 이후를 예측하는 좋은 지첨서가 될 것 입니다.
파트1 : 대표적인 세계경제 이슈들에 대한 논의
국내외 경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두 번씩은 들어보거나 책을 통해 접해보셨을 주제들이 파트1에서 설명되고 있습니다. 트럼트 집권 후 American First를 외친 미국의 현재 경제가 침체된다는 미국침체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옆 동네의 아베노믹스의 성공 여부, 아직도 진행형인 유럽의 브렉시트에 대한 준비사항, 마지막으로는 현재 가장 뜨겁게 주목받고 있는 Post China No.1 베트남의 글로벌 파트너 대체 여부를 집어보면서 본 서적의 장을 열고 있습니다. 이 파트1에서 요즘 관심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인지 꽤 두꺼운 책임에도 초입이 무난하게 읽혀서 좋았습니다
파트2 : 한일관계와 미중갈등의 소용돌이
시진핑의 중국과 트럼트의 미국간의 끝 없이 절벽으로 향해 치닫는 치킨게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글로벌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중갈등을 분석하고 이 갈등속에서 한국이 처한 외줄타기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해서 대한민국이 행동해야할 기술 안정망 구축에 대한 부분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파트2 중에서 미중갈등에 대한 내용에 비해 일본경제보복에 대한 분량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은 그만큼 일본의 경제보복 효과가 적고 일본이 파워게임에서 약해졌다는 반증이 아닐까 하는 의견입니다.
파트3/4 : 현 정권의 경제정책 및 저금리 리스크
책의 중반에서는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현 정권의 경제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며 위험과 기회, 대책을 논의합니다. 현 정권의 복지정책, 공정경제 노력과 비핵화, 남북경제교류에 대해 심도있게 집어주는 것이 제가 평소에 알고 있던 얕은 지식을 풍부하게 해주는 내용이 많습니다. 파트3,4에서는 단순히 정권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2019년 현재 처해있는 국내외의 정세와 상황을 통해 비판할 것은 비판하고 권고할 수 있는 것은 권고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파트4에서는 저금리 시대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남북경제협력의 핵심과제인 에너지산업을 분석하고 남북 신경제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파트5/6 : 대한민국의 2020년 이후의 미래는 결국 기술이다
2020 한국경제 대전망 이 책의 결론이 포함되어 있은 말미인 파트5/6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불확실성 극복과 2020년 이후의 경제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므로 서평에 담지 않겠습니다. 본 책은 파트1부터 정독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