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업을 위협하는 리스크 100 - 경제경영 분야 2030년 전망 보고서
닛케이BP종합연구소 지음, 서라미 옮김 / 파우제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 제목 : 기업을 위협하는 리스크 100
* 저자 : 닛케이BP종합연구소
* 출판 : 파우제
* 장점 : 기술/사회/문화/인구/환경 등 다양한 관점에서 복합적으로 2030년 미래의 변화를 예측한다
2030년 다가올 미래를 다각도 분석하고 예측한다
일본 닛케이BP종합연구소에서 새로운 미래예측 종합보고서가 책으로 번역되어 출간되었습니다. 이 연구소에서는 정기적으로 다양한 분석자료와 예측보고서를 내놓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마침 번역된 책으로 살펴볼 수 있어서 아주 반가웠습니다. 최근 일본리스크로 인해 일본서적이 많이 안 나오는 듯 하지만 아직 일본의 경세사회연구소의 분석력과 보고서의 영향력은 여전한 것도 사실이죠. 일본은 2020년 올림픽을 앞두고 다양한 사회/문화/경제/정치/기술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반면에, 지난 잃어버린 20년을 극복하려는 여러 가지 움직임도 존재하면서 저출산 고령화의 한계점까지 치닫는 리스크에 처해져 있습니다. 과연 일본에서 바라보고 예측하는 2030년 미래를 대비하는 현재의 위험(리스크)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리스크가 우리 대한민국에서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지도 스스로 판단해보고 결국 리스크가 기회로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도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기술의 급격한 변화는 리스크이자 기회다
자율주행자동차, 초고속유무선네트워크, 인공지능(AI), 핵융합기술, Next GPS 기술 등 이미 실용화된 기술을 비롯해 실용화가 예상되는 기술까지 포괄하여 이 최신 기술이 가진 영향력을 분석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미 현실화의 수준에 다가온 인공지능 기술과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은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인구/노동/사회/채용/법제도 측면에서 위험을 가지고 있는지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은 곧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위험 회피를 회피하라"는 조언과 같이 피하지 말고 늦지 말고 빠르게 대응하라는 조언을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는 가장 큰 리스크 중에 하나이다
혼인을 하지 않고 출산을 하지 않으며 비혼자가 증가하는 추세는 지난 20여년간 일본이 겪어왔던 상황이고 그 뒤를 대한민국이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5G 급 속도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아니 이미 OECD No.1 속도입니다) 저출산 및 고령화의 리스크는 분명하고 확실하고 명확한 가장 큰 위험입니다. 그로 인해 채용의 균형이 깨지고 고령인구의 노동력 활용에 문제가 발생하며 고령 노동자의 건강이슈도 존재합니다. 지난 수십년간 고민해온 일본 닛케이BP종합연구소가 출간한 이 책에서도 저출산 고령화 리스크에 대한 정확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이 처한 이 리스크는 아주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자꾸 대한민국의 현재와 불안한 미래가 보이면서 걱정이 쌓이고 있습니다
환경, 오픈화, 소셜, 사회격차 등 다양한 위험을 극복해야 한다.
2030년까지 다가올 위협 중에는 환경적인 요인, 사회적인 격차문제, 소셜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 인력구조적인 이슈 등 넓고 다양한 종류의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 모든 리스크를 서평에 담기에는 책에서 분석하고 제시하는 내용이 아주 광범위해서 쓸 수가 없겠습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접하면서 본인이 속한 업종의 지식은 깊게 향상시키고 잘 알지 못했던 분야에 대해서는 새로운 식견과 혜안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