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자유의지론 - 아우구스티누스의
아우구스티누스 지음, 박일민 옮김 / 야웨의말씀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1부와 2부로 나누어진 책이다. 1부는" 자유의지에 관하여" 저술하였고 그와 관련하여 2부는 "자유의지와 은혜에 관하여 "저술하였다.

1부에서는 저술의 목적이 담겨 있는데 내용을 잠깐 살펴보자면 (옮긴이의 해설)

마니교를 반박하기 위해, 그러나 단순히 부정적인 논박에서만 머물지 않는다. 이 글은 악이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하는 문제를 영지주의자들의 경우처럼 절대적인 이원론을 방편으로 하여 해결하려 했는데 마니 교도들의 궁금증을 상대로 합리적인 답변을 시도한다. 따라서 사실상 주제는 악의 본질과 그 기원을 밝히려는데 있다. 그러나 이성적 피조물의 자유 의지 안에서 있는 것이므로 "자유 의지에 관하여"라는 제목이 붙여지게 되었다. - (p. 11 ) 아우구스티누스는 플라톤적 무기를 폭넓게 사용하여 마니교를 논박하면서 펠라기우스주의에도 측면 공격을 가하고 있다. -( p.12 )

 이 글을 쓰는 당시에는 펠라기우스주의가 아직 나타나기 전이라고 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마니교의 오류를 피할  있게 해주고 또 자유 의지를 온전히 하나님의 선물로 여길 수 있도록 해주는 데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적고 있다.-(p.13 )



아우구스티누스는 모든 선한 것들 즉,  선, 중간 선, 작은 선, 모든 선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왔음을 말하면서 자유 의지를 중간 선에 속한다고 서술한다. 사람은 이것을 선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악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자유의지 자체는 선하다. 고 말한다. 왜냐하면 자유 의지가 없으면 정의롭게 살 수 없기 때문이다.

 "덕"  이 덕은 아무도 악한데 사용하지 않기에 우월한 선에 속하며 모든 선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왔다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은 자기 자신의 생각에 따라 즉 자유 의지에 따라 죄를 범할 수 있으나, 그것을 자기 스스로 회복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 한 것이다. 

위의 내용은 아우구스티누스의" 회고록"에 서술한 내용이다. 또 구약성경의 원죄를 기록한 말씀을 인정하지 않는 마니교도들을 반박한다.

그러면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우리들은 펠라기우스주의자들이 멀리하는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모든 내용들을 다 지켜야 한다. 신구약의 말씀들은 모두가 성경 말씀이기 때문이다.]- (p.16 ) 


 1권은 에보디우스라는 인물과 토론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으며 악의 기원, 하나님이 왜 악이 조성자가 아님을 토론한다. 이런한 내용으로 자유 의지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신학 서적을 읽을 때마다 나의 한계를 안다. 왜냐 하며 한국어임에도 불구하고 읽는 것이  얼마만큼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이 책 1부는 플라톤적인 철학적 사조와 헬라 문화적인(Helleism) 영향이었는지 난해하다.


 2부에서는 발레티누스와 아드루메툼 수도사들에게 보내는 글로서 [은혜를 강조하기 위해 자유의지를 부정하거나, 자유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은혜를 부정하는 것에대한 경고를 하며 사람들에게 의지의 자유로운 선택이 있음과 동시에,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면 어떠한 선도 행할 수 없음을 증명한다. 또 펠라기우스 주의자들에 맞서 은혜는 우리의 공로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증명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은혜란 율법이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며, 단순히 죄의 용서만을 의미하는 것도 아님을 설명한다. 그리고 펠라기우스주의자들이 쓸데없이 내세우는 "은혜가 비록 선행에 대한 대가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믿거나 기도하는 사람에게서 예상되는 선의지에 대한 대가로 주어진다".고 하는 주장을 무너뜨린다. 그리고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친히 주시는 것을 왜 명령하고 계시는지에 대한 문제와 함께, 하나님께서 과연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것을 명령하셨는지에 대한 문제를 의도적으로 취급한다.(중간 생략) 은혜가 우리의 공로에 대가가 아니라 값없이 거저 주어진 것임에 대한 분명한 증거를 제시한다.]- P215.216 기독교 변증과 도 같으며 강설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라도 읽어 본다면 그리스도의 향기가 느껴진다.


그만큼 성경을 보는 관점과 그의 지식 수준이 보통이 아님을 보여주는 증거가 아닌가? 성경 연구를 얼마만큼 하였는지 그의 노고에 고개가 절로 숙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사 그리스도인 - 거의 그리스도인이 될 뻔한 사람 잉글랜드 P&R 5
매튜 미드 지음, 장호익 옮김 / 지평서원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참된 신자의 근본은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그러나 순종에도 그 마음의 정직함에서 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를 모른다면 외식하는 자와 같다고 한다. 즉 "경건의 모양은 있어나 실상은 죽은 자(딤 3:5)" 이 순종에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며 마음가짐과 실천하는 행동도 같이 조화를 이루며 행하여 질 때 참 성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매튜 미드 목사님의 이 책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읽어가면 갈수록, 마음 한편으로는 송곳으로 찌르는듯하여 여간 불편함이 가시질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적용하여 읽는다면 모든 그리스도인의 공감을 하는 내용들이다.


 과연 나는 참 그리스도인 인가? 거대한 신앙고백을 하고도 거의 그리스도인이 될뻔한 사람이 아닌지, 우리는 매일매일 점검하며 검증 또한 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나 자신에게 질문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복음적인 입장에서 그리스도와 침밀합니까?

 여러분은 은혜가 여러분 행위의 으뜸 되는 원인입니까?

 여러분은 의무의 주제뿐만 아니라 의무의 양식도 살핍니까?

 여러분은 순전합니까?

 여러분의 내부에는 외부의 율법에 상응하는 것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의무를 행하되 의무 이상으로 행합니까?

 여러분은 모든 계명에 순종합니까?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모든 것의 목적입니까?


이 같은 질문의 시금석으로 자신을 검증해 보십시오.

 

 

 많은 사람이 복음의 특권은 사랑하지만 복음의 의무는 사랑하지 않습니다. -(p 218) 참된 그리스도인은 그분의 죽음의 공로를 믿을 뿐만 아니라 그분의 삶의 양식까지 따릅니다. 그분을 믿을 뿐만 아니라 그분을 사랑합니다 .-중략-  그분을 자신 의의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지혜도 사랑합니다. 또한 자신의 구속으로뿐만 아니라 자신의 거룩으로도 생각합니다. - (p218) 의무를 다 행한다고 그리스도인은 아니라고 하며  그 의무를 행함에도 신실함이 없으면 유사 그리스도인이라고 합니다.

 

 매튜 미드 목사님은 이 글의 쓴 목적의 의도로 성경적 근거를 제시해줌으로서 "잠자고 있는 형식적인 신앙 고백자들을 깨우는 것과 위선자들을 분별하는 것"이며 이 일을 함에 있어"상한 갈때를 꺾거나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않기" 위함이라고 밝힌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십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일반 은혜 1
아브라함 카이퍼 지음, 임원주 옮김 / 부흥과개혁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은혜 교리의 출발점으로 카이퍼는 홍수 사건 후에 노아와 맺은 언약으로부터 시작 한다.

 

이는 내게 노아의 홍수와 같도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하지 못하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네게 노하지 아니하며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이사야 54:9)

 

일반적으로 생각해며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그의 저술의 출발을 볼 때 당연한 것이지만 좀 더 올라가 아담의 죄(타락)에서부터 전개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해 본다왜냐하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2:17) 하나님 께서 아담에게 말씀하신 당부의 말이기도 하면서 명령이며반드시 죽는다는 말씀은 즉각 실행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일반은혜에 적용한다면 아담은 바로즉시 죽었어야 된다는 것이다그러나 성경은 그는 구백삼십 세를 살고 죽었다고 기록하기 때문이다만약 그 즉시 죽었다면 나 역시 존재하지 않았으며아름다운 금강산도 보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하나님의 은혜로 구백 여생을 살면서여러 자녀를 두었으며또 문화를 만들었을 것이다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생각해 본다카이퍼의 신학적 설명을 들어보자.(타락 사건 후의 아담과 하와)

장차 구원이 올 것임을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주신 말씀이 아니라 사탄에게 내린 선고를 통해 알게 되었다아담고 하와의 영원한 구원에 대해서는 아담에게도 하와에게도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p 368)

본질적으로 이것은 죄인의 구원이 아니라 사탄에게 맞서 하나님의 명예를 견지한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고죄인에 대한 은혜로운 결정은 전적으로 하나님 자신의 명예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개혁주의 신앙고백이 옳다고 확증한다.-(p. 368)

인류의 역사 전체는 한편으로 죄의 무서운 법칙이 실제로 지배했지만다른 한편으로 은혜의 법칙이 죄의 권능을 깨뜨렸다는 증거이다.아담의 육신이 900년 이상을 살아남으려면아담의 영혼 속에 있는 죽음의 절대적인 효력이 파괴 되어야 했다파괴되지 않았다면이것은 아담의아담의 육신의인류의온 세상의 종말을 의미했을 것이다세상이 끝나지 않고 지속되었다는 것그리고 인류가 이 땅에 출현하고 아담이 900년 이상을 더 살았다는 것은 아담의 영혼 속에서 마지막 불꽃이 소멸 되지 않았고 오히려 불을 일으켜 새롭게 살아나게 했기 때문만에 그리고 아담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이 전적으로 사라질 찰나에 하나님의 은혜가 개입하여 그 마지막 흔적들을 구했기 때문에만 가능했다.-(p. 371)

모든 민족과 모든 나라에서심지어 일반 은혜가 택자들의 구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던 곳에서조차 일반은혜의 이적은 작동한다.-(P. 372)

 

이 일반은혜는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것에 적용되며 동물생물(창 8:21-22. 자연), 카이퍼의 일반은혜는 아주 광범위하며 일반은혜론 3권중 1귄 이지만 600페이지가 넘는다난해하며 더욱이 신학적 소유가 필요하며 나 같은 신학적 소유가 없는 자는 너무 어렵다그렇치만 인내하고 읽어 보길 바라는 바이다.

 

 

비록 일반은혜 한부분만을 적어 보았지만 많은 부분에서 더유익을 가질 것이며 정리 해본다면 일반은혜는 개혁파 전통에서 창조 질서를 유지하며죄를 억제(抑制)시킨다라고한다인간이 타락한 이후에도 하나님께서 인간의 삶을 보존을 위해 베푸시는 은혜에 대해서 일반은혜라고 불럿다이 은혜는 신자와 불신자 모두 일반적으로,공통적으로 주어지는 은혜이기 때문이다.특별은혜와 일반은혜와 다른 것특별은혜는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지는 구원에 관한 것으로 선택된 성도들에게만 해당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은혜 교리의 출발점으로 카이퍼는 홍수 사건 후에 노아와 맺은 언약으로부터 시작 한다.

 

이는 내게 노아의 홍수와 같도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하지 못하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네게 노하지 아니하며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이사야 54:9)

 

일반적으로 생각해며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그의 저술의 출발을 볼 때 당연한 것이지만 좀 더 올라가 아담의 죄(타락)에서부터 전개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해 본다왜냐하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2:17) 하나님 께서 아담에게 말씀하신 당부의 말이기도 하면서 명령이며반드시 죽는다는 말씀은 즉각 실행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일반은혜에 적용한다면 아담은 바로즉시 죽었어야 된다는 것이다그러나 성경은 그는 구백삼십 세를 살고 죽었다고 기록하기 때문이다만약 그 즉시 죽었다면 나 역시 존재하지 않았으며아름다운 금강산도 보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하나님의 은혜로 구백 여생을 살면서여러 자녀를 두었으며또 문화를 만들었을 것이다이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생각해 본다카이퍼의 신학적 설명을 들어보자.(타락 사건 후의 아담과 하와)

장차 구원이 올 것임을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주신 말씀이 아니라 사탄에게 내린 선고를 통해 알게 되었다아담고 하와의 영원한 구원에 대해서는 아담에게도 하와에게도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p 368)

본질적으로 이것은 죄인의 구원이 아니라 사탄에게 맞서 하나님의 명예를 견지한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고죄인에 대한 은혜로운 결정은 전적으로 하나님 자신의 명예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개혁주의 신앙고백이 옳다고 확증한다.-(p. 368)

인류의 역사 전체는 한편으로 죄의 무서운 법칙이 실제로 지배했지만다른 한편으로 은혜의 법칙이 죄의 권능을 깨뜨렸다는 증거이다.아담의 육신이 900년 이상을 살아남으려면아담의 영혼 속에 있는 죽음의 절대적인 효력이 파괴 되어야 했다파괴되지 않았다면이것은 아담의아담의 육신의인류의온 세상의 종말을 의미했을 것이다세상이 끝나지 않고 지속되었다는 것그리고 인류가 이 땅에 출현하고 아담이 900년 이상을 더 살았다는 것은 아담의 영혼 속에서 마지막 불꽃이 소멸 되지 않았고 오히려 불을 일으켜 새롭게 살아나게 했기 때문만에 그리고 아담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이 전적으로 사라질 찰나에 하나님의 은혜가 개입하여 그 마지막 흔적들을 구했기 때문에만 가능했다.-(p. 371)

모든 민족과 모든 나라에서심지어 일반 은혜가 택자들의 구원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던 곳에서조차 일반은혜의 이적은 작동한다.-(P. 372)

 

이 일반은혜는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것에 적용되며 동물생물(창 8:21-22. 자연), 카이퍼의 일반은혜는 아주 광범위하며 일반은혜론 3권중 1귄 이지만 600페이지가 넘는다난해하며 더욱이 신학적 소유가 필요하며 나 같은 신학적 소유가 없는 자는 너무 어렵다그렇치만 인내하고 읽어 보길 바라는 바이다.

 

 

비록 일반은혜 한부분만을 적어 보았지만 많은 부분에서 더유익을 가질 것이며 정리 해본다면 일반은혜는 개혁파 전통에서 창조 질서를 유지하며죄를 억제(抑制)시킨다라고한다인간이 타락한 이후에도 하나님께서 인간의 삶을 보존을 위해 베푸시는 은혜에 대해서 일반은혜라고 불럿다이 은혜는 신자와 불신자 모두 일반적으로,공통적으로 주어지는 은혜이기 때문이다.특별은혜와 일반은혜와 다른 것특별은혜는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지는 구원에 관한 것으로 선택된 성도들에게만 해당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정한 신앙감정(참된 신앙 감정) 이란 참된 영성 혹은 진정한 신앙은 "영혼이 가진 의지와 성향이 역동적이고 생기 있게 움직이는 마음의 열렬한 활동" 곧 감정이라고 에드위즈는 정의한다.

신앙 감정이 없는 사람은 영적으로 죽은 사람이요, 그 마음에 하나님의 성령의 구원하시고 살리시는 실제가 없는 사람이다 - p69

위의 말을 요약해 본다면 이렇다. 기도와 찬양과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성도는 감정으로의 감화가 오며(되며),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표현으로 나타낸다는 것이 에드워즈의 말이다(신앙 체험). 1740-1742 1차 대각성운동으로 알려진 때 조지 휘필드의 설교와 에즈워드가 살고 있든(노샘프턴)의 사정과 사건(성도들의 신앙 체험) 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서 신앙 감정론이라는 이 책의 배경과 에즈위즈의 신앙고백의 글도 함께 있어 접근하기가 조금은 쉽게 여겨진다. 그런데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같은 명제를 사용하면서도 한 가지 답이 아닌 이중적인 명제의 답으로 서술하는 것이 특이하면서도 이해를 못 하는 부분도 있어

 어렵다고 느낀다. 몇 번이고 더 읽어 봐야 하는 부분인듯하다.(더 읽어 봐도 모르겠음 정말.... ) 감정의 표현을 성경에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마음은 그런 거구나 하고 안도의 숨을 쉬지만 사실 에드워즈의 설명은 이해가 되질 않는 부분이 더러 있다. 어려운 것이 다른 것이 아닌 사람의 감정을 두고 사건, 체험 종교적 현상과 같이 부정적인 표지들을 제시하면서도 이러 표지들로 성령의 사역이 아니다. 결론 내려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성령 역사의 결과일 수도 있지만, 또한 인간의 연약함이나 감정의 불안정에서 비롯되었거나 부흥사들의 조작의 산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그의 서문에서 볼 수 있다. 또 성경은 이런 일들에 대한 판단의 준거로 삼을 수 있는 명백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는다.라고 적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신학자 샘 스톰즈의 해설이 우리 신앙인의 바른 감정의 자세를 제시해 준다

우리 교회와 부흥

회에서 참된 회심의 증거로 자주 여겨지는 것들은, 외적인 종교적 의무를 행하는 데서 오는 자의적인 기쁨이거나 영혼에 있는 영적인 불안함을 잠재우려는 일종의 심리적 진정제일 뿐이라는 것. - p 217


사람의 감정은 어떠한 사물이나 어떠한 말에 귀 기울일 때 그 감정이 표현으로 행할 때가 많다 가령 행복하고 칭찬의 말을 들을 때, 아름다운 사진이나 그림을 보았을 때 즐거운 노래를 부른다든지, 노래와 함께 춤을 춘다든지 등으로 표현하는 것들이 인간의 감정 표현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성령의 내주하심 일 때에는 믿음에 대한 순종(감정의 표현)이 난타 나야 한다는 것, 표현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씀하신다. 더욱이 베드로 전서 1:8에 언급한 "기쁨"에서 나타나는 신앙인의 감정을 말하고 있다. 에드워즈 목사님은 성경의 근거한 여러 가지 사람의 여러 가지 반응(표현, 행동) 감정들을 잘 정리하여 이 시대에 올바른 신앙의 감정이 무엇인가에 답하고 있으며 또 진정한 감정과 그 감정이 성령님의 내주함심,(성령의 사역)에서 나타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감정들을 대조적으로 잘 설명해 줌으로써 우리들에게 분별하게 해주는 참 좋은 길잡이의 책이다. 그렇지만 쉽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