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정한 신앙감정(참된 신앙 감정) 이란 참된 영성 혹은 진정한 신앙은 "영혼이 가진 의지와 성향이 역동적이고 생기 있게 움직이는 마음의 열렬한 활동" 곧 감정이라고 에드위즈는 정의한다.

신앙 감정이 없는 사람은 영적으로 죽은 사람이요, 그 마음에 하나님의 성령의 구원하시고 살리시는 실제가 없는 사람이다 - p69

위의 말을 요약해 본다면 이렇다. 기도와 찬양과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성도는 감정으로의 감화가 오며(되며),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표현으로 나타낸다는 것이 에드워즈의 말이다(신앙 체험). 1740-1742 1차 대각성운동으로 알려진 때 조지 휘필드의 설교와 에즈워드가 살고 있든(노샘프턴)의 사정과 사건(성도들의 신앙 체험) 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서 신앙 감정론이라는 이 책의 배경과 에즈위즈의 신앙고백의 글도 함께 있어 접근하기가 조금은 쉽게 여겨진다. 그런데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같은 명제를 사용하면서도 한 가지 답이 아닌 이중적인 명제의 답으로 서술하는 것이 특이하면서도 이해를 못 하는 부분도 있어

 어렵다고 느낀다. 몇 번이고 더 읽어 봐야 하는 부분인듯하다.(더 읽어 봐도 모르겠음 정말.... ) 감정의 표현을 성경에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마음은 그런 거구나 하고 안도의 숨을 쉬지만 사실 에드워즈의 설명은 이해가 되질 않는 부분이 더러 있다. 어려운 것이 다른 것이 아닌 사람의 감정을 두고 사건, 체험 종교적 현상과 같이 부정적인 표지들을 제시하면서도 이러 표지들로 성령의 사역이 아니다. 결론 내려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성령 역사의 결과일 수도 있지만, 또한 인간의 연약함이나 감정의 불안정에서 비롯되었거나 부흥사들의 조작의 산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그의 서문에서 볼 수 있다. 또 성경은 이런 일들에 대한 판단의 준거로 삼을 수 있는 명백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는다.라고 적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신학자 샘 스톰즈의 해설이 우리 신앙인의 바른 감정의 자세를 제시해 준다

우리 교회와 부흥

회에서 참된 회심의 증거로 자주 여겨지는 것들은, 외적인 종교적 의무를 행하는 데서 오는 자의적인 기쁨이거나 영혼에 있는 영적인 불안함을 잠재우려는 일종의 심리적 진정제일 뿐이라는 것. - p 217


사람의 감정은 어떠한 사물이나 어떠한 말에 귀 기울일 때 그 감정이 표현으로 행할 때가 많다 가령 행복하고 칭찬의 말을 들을 때, 아름다운 사진이나 그림을 보았을 때 즐거운 노래를 부른다든지, 노래와 함께 춤을 춘다든지 등으로 표현하는 것들이 인간의 감정 표현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성령의 내주하심 일 때에는 믿음에 대한 순종(감정의 표현)이 난타 나야 한다는 것, 표현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씀하신다. 더욱이 베드로 전서 1:8에 언급한 "기쁨"에서 나타나는 신앙인의 감정을 말하고 있다. 에드워즈 목사님은 성경의 근거한 여러 가지 사람의 여러 가지 반응(표현, 행동) 감정들을 잘 정리하여 이 시대에 올바른 신앙의 감정이 무엇인가에 답하고 있으며 또 진정한 감정과 그 감정이 성령님의 내주함심,(성령의 사역)에서 나타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감정들을 대조적으로 잘 설명해 줌으로써 우리들에게 분별하게 해주는 참 좋은 길잡이의 책이다. 그렇지만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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