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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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책은 아주 익숙한 디자인입니다.

바로 카카오톡! 4천만 국민이 매일 사용하는 모바일 앱이죠.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이 카톡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면 엄청난 광고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하지만 양날의 검과 같아서,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가게의 신뢰를 잃을 수 있죠.

카카오 마케팅, 이 책을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저자가 페이스북과 유튜브 마케팅 활용법도 집필한 이력이 있어서 더욱 믿음이 가더라고요.

이 책의 Part1은 카톡의 구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 있어요.

카톡에 대한 논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치밀하게 분석했어요.

카톡을 잘 아는 분이나 실제 적용 팁이 궁금한 분은 Part2 내용을 집중해서 읽으시면 좋겠어요.

제가 카톡 마케팅에서 궁금했던 내용은 모두 들어 있는 책입니다.

비지니스 계정은 어떻게 만드는지, 채널이 노출되고 구독자 늘리는 법은 무엇인지, 홈페이지에 카톡 상담 버튼 넣는 방법... 특히 AI챗봇 만드는 법이 유용했어요.

책을 읽으며 마케팅 아이디어도 많이 떠올랐어요.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에 폰트나 이모티콘, 이모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것 같아요.

카톡에서 가장 광고하기 좋은 자리인 비즈보드를 소상공인도 입찰할 수 있으니, 이런 기회도 잡으시면 좋겠어요.


책에서 도움이 될 내용을 요약하자면,

*카카오 채널 노출 및 구독자 늘리는 법

1. 공유 가치를 지닌 전문 콘텐츠 포스트로 올려라.
2. 댓글 및 공유하기를 적극적으로 해 줄 서포터즈를 육성하라.
3. 카카오톡 1:1 메시지 또는 그룹 채팅방으로 글을 공유하라.
4. 홈페이지나 블로그, 브런치 등에 원문 콘텐츠를 발행하라.
5. 카카오모먼트, 카카오톡 채널의 트래픽 광고를 이용하라.
6. 오픈 채팅방을 개설하고 채널홈 버튼을 연결하라.


고객을 모았으면 마케팅 메시지를 남발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보내는 것이 중요하죠.

사람들은 광고성 게시글을 본능적으로 알아채고 피합니다. 광고 같지 않은 광고 글을 써야 합니다.

‘광고와 정보는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받는 사람에게 필요한 내용이면 정보지만,
필요없는 내용이면 스팸입니다. -126p-’


Part2에는 바로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사례가 가득합니다.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예문을 보고 따라해도 좋겠어요.

이벤트도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을 기억하며 책을 읽었어요.

코로나 이후에 비대면 정보제공과 설득이 더욱 중요해졌으니, 어느 업종이라도 온라인 글쓰기가 필요해졌어요.

짧은 글과 사진 한 장을 보고 그 곳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든 경험이 있으시죠?

상품이나 서비스에 불만이 생기더라도 고객 응대 글쓰기 하나로 마음이 풀리는 경우도 있고, 더 화가 나는 경우도 있었고요.

‘누군가를 우리 단골로 만들고 싶다면,
내가 어떤 가게에 단골이 되었던 이유를
되짚어 보는 게 지름길입니다. -313p-’

상대의 마음을 헤아려 배려의 손길을 내미는 메시지, 사람의 정을 느낄 수 있는 메시지로 단골이 만들어질 수도 있죠.


이 책에는 다양한 이벤트 사례가 있는데요. 이 서평을 읽는 소상공인께서도 꼭 적용해 보시면 좋겠어요.

기간, 시간, 수량, 회원, 날짜, 장소, 무료, 할인, 특별, 깜짝, 게릴라, 단골 우대, 행사 초대, 보상약속, 퀴즈참여, 1+1혜택 등등...

회원들의 기념일에 메시지 보내주기, 직원과 가위 바위 보해서 이기면 서비스 주기, 비 오는 날 방문 서비스 등등..

한정기간 체험판 이벤트, 손해감수 선 투자 이벤트 , 매장에 스티커 붙여 놓고 찾으면 사은품 주는 이벤트, 최고 정원 정해 두고 공석이 생기지 않으면 받지 않는 이너 서클 이벤트, 나에게만 특별히 메뉴판에 없는 히든메뉴 제공 이벤트 등등...

헉헉, 이 책에 나오는 이벤트가 너무 많네요. 꼭 카톡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사람들의 심리가 그냥 1만원 할인 쿠폰을 주는 것보다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할인 쿠폰을 주거나, 복권을 긁어서 할인 금액이 나오는 걸 좋아하죠.

재밌는 체험을 동반한 이벤트가 성공할 확률도 높아요.

어려운 시기이지만 모두 힘을 내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상공인을 응원하며 이 서평을 마칩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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