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 - 책 안 읽는 우리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책임져주는
김재윤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힘듭니다.

저는 이제 TV보다 유튜브가 편해요.

유튜브를 TV에 연결해서 보고, 부모님 댁에도 TV로 유튜브를 볼 수 있게 해드렸어요.

유튜브에서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2020년부터는 저도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서 가족의 추억이 담긴 영상도 올리고 있어요. 유튜브와 함께하는 일상이 무척 즐거워요.

그런데 아이들에게는 유튜브 시청을 제한합니다. 자극적인 광고도 많고 선정적인 콘텐츠도 많잖아요. ㅠㅠ

잘 사용하면 아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텐데 아쉽다고 생각했어요.

마침 이런 책을 만났어요.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


이 책은 유튜브에서도 책 읽기를 통한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기자 출신인 저자가 영상매체를 이용한 글쓰기 교육법을 담았습니다.

책을 잘 사용하면 부모가 자녀에게 유튜브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을 할 수 있어요.

예전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라서인지, 교육 현장과 요즘 아이들 사이에 괴리감이 큰 것 같아요.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는 콘텐츠를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이 책에서 설명하는 유뷰브 글쓰기 교육법은 TOL이라고 해요.

T는 THink
O는 Organize
L은 leave

생각의 방을 채우고, 정리하고, 탈출하는 과정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 탈출 게임처럼 유튜브 글쓰기 과정도 흥미롭게 진행할 수 있음이 흥미로웠어요.


코로나 이후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에 글쓰기가 좋다고 합니다.

관찰하고, 생각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향상될 것 같아요.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좋은 콘텐츠를 추천하고, 멀리해야 할 콘텐츠도 소개해 줍니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은 아이들이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지만, 영상을 보고 글을 쓰는 것은 부담이 조금 덜한 것 같아요.

저자는 ‘정비창’이라는 방법을 알려 주는데요. 정리, 비판, 창작의 과정을 거치면 좋다고 해요.

앞으로의 시대는 ‘융합’이 중요한 시대인데, 그래서 이런식으로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는 능력을 키우면 아주 좋겠죠.


이 책에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좋았어요.

광고를 보면서 광고 카피 만들기 훈련을 하거나, 같은 영상을 보고 다른 친구들과 토론하는 것도 아이들과 해보고 싶네요.

이 책에는 저자가 추천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데요. QR코드도 있어서 바로 찾아서 보니까 편리했어요.

이 책은 엄마인 제가 아이의 글쓰기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책이었어요.

유튜브 TOL 글쓰기에 관심 있으신 분은 꼼꼼하게 읽고 실천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