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답을 찾는 힘 - 인생이 잘 풀리는 5가지 질문
호리에 노부히로 지음, 노경아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하루동안 엄청나게 많은 생각들을 합니다. 잠에서 깨면 바로 일어날까 말까. 밥을 지금먹을까 말까. 밥먹으라고 부르면 짜증이 내기도하고, 직장에서 상사가 업무지시를 하면 어떻게 일처리를 할까. 나에게 왜 시킬까. 점심은 뭐먹지, 왜 저것을 먹자고 하지. 이집은 사람이 많다. <스스로 답을 찾는 힘>의 저자 호리에 노부히로는 인간은 하루에 3만~4만번 질문을 한다고 합니다. 이 질문과 답을 '자문자답'으로 정리를 합니다. 이토록 많은 자문자답중에 고비마다 고민마다 더많은 자문자답을 하게 될겁니다. 근심, 고심, 울분 다양한 감정들이 끼어듭니다. 저자는 <스스로 답을 찾는 힘>에서 자문자답의 5가지 프로세스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낼수있는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저자 '호리에 노부히로'는 이름에서 알듯 일본인입니다. 그는 주업이 코칭이며 현재는 베스트셀러작가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책에도 나옵니다만 2015년 암판정을 받고도 자문자답속에 흔들리지 않고 적절한 지료법을 찾아서 암을 극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코칭으로 인생의 기쁨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툭하면 부정적인 어휘를 사용합니다. 싫은 사람이 있으면, Q.뭐 저따위 인간이 있어. A.정말 한심해. 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자 호리에 노부히로는 이런 방식이 틀렸다는 겁니다. 인간은 상상을 불안으로 바꾸는 시스템이 있다고 합니다. 이를 신념체계라고 합니다. 이런 신념체계를 저자가 이야기하는 5가지 질문을 사용하면 극복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질문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질문2.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질문3.어떻게 하면 그것을 성취할 수있을까?

질문4.이것은 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질문5.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삼단논법처럼 무언가 빨려들어가는 느낌이 클겁니다. 우리 이성을 우리 감정을 긍정적으로 합리적으로 바꿔지는 질문들입니다. 어떠한 근심으로 고심을 한다면 좌절하고 분노하는 감정보다 어떻게 해야 내 인생을 긍정적인 합리적 결과를 도출할 수있을지 답으로 알려주는 멋진 질문들입니다.

<스스로 답을 찾는 힘>의 저자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꿔지는 데도 유용하지만, 가짜욕망을 밝혀주는 데도 5가지 질문법이 유용하다고 합니다. 돈만 벌면 모든것이 행복해질거라고 생각해서 정말 열심히 일하여 부자가 되었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돈을 벌기위해 노력하게 한 부자고싶은 욕망이 가짜라는 겁니다. 가짜욕망은 마음의 결핍을 메우기위한 임시욕망이었다는 겁니다. 5가지 질문을 통해 목표를 달성했는데도 불만족스러우면 가짜욕망임을 의심하라는 겁니다.

마지막에는 진짜욕망을 찾는 법을 알려줍니다. 진짜 욕망을 찾는 방법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5가지질문으로 해보라는 겁니다.

우리는 자신이 무얼좋아하고 하기를 원하는지 알고 있는지요. 그걸 모르기에 불만과 분노 좌절의 감정에 허우적거린다는 겁니다. 고민해결방법은 주체적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체적 행동을 하기위해서는 스스로에서 질문을 하라는 겁니다. 논리적으로 합리적으로 긍정적으로 이것이 바로 저자 호리에 노부히로가 코칭하는 인생을 바꿔주는 5가지 질문입니다. 꾸준히 물어야 합니다. 자문자답으로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