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능을 만드는 뇌신경연결의 비밀 - 연결을 만드는 진짜 반복의 힘
신동선 지음 / 더메이커 / 2017년 8월
평점 :
아이큐 160으로 태어나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누구나 해볼 겁니다. 160이라면 공부에 스트레스가 없겠지하고 말입니다. 물론 IQ 160도 모두 잘되는 것도 아닐것이고 애환이 없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이러한 망상도 모두 하고 싶은 일이 잘안되기 때문일겁니다. 그것이 공부던, 일이던, 놀이던 하다못해 이성을 사귀는 것이든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은 구분이 됩니다.
선동선이 쓴 "재능을 만드는 뇌신경 연결의 비밀"은 바로 일을 잘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뇌과학을 기반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저자 신동선은 신경과 닥터로 치매진료를 주로 하시며 뇌신경을 연구하신 분이십니다. 그 연구를 기반으로 뇌신경연결로 자기개발을 하는 크랩아카데이를 운영하고 있다고합니다.
뇌에 어떤 자극을 주어야 하고 싶은 일을 잘하게 될지에 대한 메뉴얼같은 책이라 할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아는 것이 있고 생판 처음들어보는 것이 있습니다. 매우 잘아는 것이 있고, 어렴풋하게아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딴 생각하면서 이야기할 수있는 매우 잘아는 것도 있습니다. 강의하시는 분들은 강의를 하면서 딴 생각을 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뇌의 입장으로 보면 전혀 모르는 건 뇌신경연결이 전혀 안되어 있는 겁니다. 기억이라고 하는 건 바로 뇌신경연결이라는 겁니다. 그럼 매우 잘아는 건 뇌신경이 촘촘히 연결된 것을 말한다는 겁니다. 기억은 단기기억, 장기기억, 자동화기억이 있습니다. 단기기억은 약한 뇌신경연결이고 장기기억은 강한 뇌신경연결입니다. 자동화기억은 더욱 확고한 연결을 이야기하겠죠. 이러한 단기, 장기, 자동화기억으로의 향상은 반복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반복을 해야 단기가 장기로 자동화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뇌신경연결이 더욱 강력해진다는 겁니다. 이러한 연결이 되면 반복은 덜해도 뇌에서 기억을 한다는 겁니다. 근육을 한번 형성을 시켜두면 다시 살이 찐후에도 운동을 하면 금새 근육이 생기는 것과 비슷한 걸겁니다. 그만큼 뇌의 기억향상에는 반복이 중요하다는 걸겁니다.
저자는 반복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설명합니다. 반복을 해주어야 오래기억한다는 이론입니다. 오래기억하기위해서는 원칙이 있다고 합니다. 집중적 자극, 매일,자주,꾸준한 자극, 그리고 즐거운 자극이라고 합니다. 집중적 반복을 매일,자주,꾸준히를 아주 즐겁게 하면 기억력이 매우 증진된다는 겁니다. 뭐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을 매우 시스템화하여 저자는 설명하고 있는 겁니다.
모자르트는 음악천재입니다. 하지만 자라는 과정을 보면 꼭 그렇지만 않다고 합니다. 저자의 표현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을 통해 탄생한 천재라는 겁니다. 이는 1.약점을 극복하기위한 연습,2결과가 빠르게 나오는 연습을 반복했다는 겁니다.
저자의 이론은 약점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점은 목표속에서 약점입니다. 영어를 잘하는 것이 목표인데,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약점이 뭐냐는 겁니다. 이때 목표를 어떻게 잡느냐도 매우 중요하겠죠. 미국영화를 보기 위한 영어인지, 여행을 위한 영어인지에 따라 목표는 달라지고, 그것을 달성하는데 모자른 약점도 달라진다는 겁니다. 이 약점을 극복하도록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것을 위해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약점을 찾고, 그것을 극복하는 피드백을 하고 반복을 한다는 겁니다. 약점은 세분화를 해야 합니다. 약점은 목표를 위한 겁니다. 말을 바꾸면 목표를 잘게 쪼개라고 합니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면서 전진을 해야 성공을 위한 뇌신경연결이 되어 진다는 겁니다. 절대 목표를 포기하면 안되고 신중하게 계획된 방법 매일 자주 꾸준히 자동화되기 전까지 촘촘히 반복을 하고 피드백을 한다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 꼭 유념해야 하는 것이 즐겁게 하는 것과 상상으로도 반복하라는 겁니다. 목표는 직선으로 이뤄지지않는다고 합니다. 꾸불꾸불 향상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나가야 원하는 걸 이룰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