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트레이시 자기 확신론 - 상황보다 결과를 믿어라 위대한 행동주의자의 성공 원칙 1
브라이언 트레이시.크리스티나 스테인 지음, 박선령 옮김 / 21세기북스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성공, 마음의 안정, 좌절, 불안 등 인간은 다양한 요소로 불안해 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행복, 즐겁고, 충만한 삶을 목표로 달려가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거기에는 장애가 너무도 많습니다.   그것이 좌절, 불안, 게으름 등이겠죠.  이를 이겨내는  이야기가 바로 <브라이언 트레이시 자기 확신론>입니다.  자신을 최고로 여기고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키워가는 정신력 강화 법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브라이언 트레이시 세계적인  자기개발 분야 구루시죠. 가정형편이 어려워  고등학생 중퇴후 일용직을 전전하다가  MBA와 경영학박사를 한 입지전적 인물이십니다.  40년이상 70개국 1000곳이상에서  기업컨설팅과 강연을 하셨습니다.  공저자  크리스티나 스테인은 강연가, 심리치료사이시고  브라이언 트레이시과 같이 일을 하는 분이십니다. 



트레이시의 매력은  인간의 마음을 다루면서 부정확할 수밖에 없는 것을 명확한 해결책을준다는 점입니다.  마음의 법칙이 6가지라는 거죠. 인과법칙, 믿음의 법칙, 기대의 법칙, 끌어당김의 법칙, 반발의 법칙, 상응의 법칙 등으로 단순화한다는 겁니다.  사람의 마음이라는것이 설마 이 6가지로 정리가 되겠습니다만  실제로  이 6가지로 인간의 마음이 80%이상 표현할 수있지 않을까요. 사실  보통사람들은 내가 누구인지 잘모릅니다. 사람간의 문제에 부닫치면 그냥 포기하듯 누워버리는 거죠. 그때 저자같은 천재가 인간을 정리하고 그 해결책을 주면 그리고 문체도 멋지면 인간은  이를 읽는 것으로만으로도 힘을 냅니다. 



내가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  저자가 알려줍니다. 정당화, 동일시, 과민반응, 판단주의의 저주 등이 있다고 하면 내 경우와 비교를 해봅니다. 그리고 툭하니, 내가 느끼는 죄책감을 없애는 방법을 던져줍니다.  그것을 4가지로 정리해주죠.  다른 사람이 준 죄책감에 조정당해서는 안된다고 하는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가 과거때문에 불행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불행을 주기도 하고 행복을 주기도 하는 생각!  여기서 이 생각이 바뀌면  삶이 바뀐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원하는 삶을 살수가 있을까.    우선 걱정을 멈추게 하는  재난보고서 작성 4단계는 금새 해볼 수있을 것같습니다. 



미래는  전혀 고정되어 있지 않죠.  늘 변화를 생각해야 하고,  그런데 이 변화의 이유를 안다면  휠씬 대응하기 좋을 겁니다. 정보폭증, 기술발전, 경쟁 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미리 알수있다면  미래 변화 정도를 가늠도 가능할 겁니다.  저자의 의도대로 자기 정체성을 찾아 간다면 마음의 핵심도 변화할 수가 있고,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서  과거보다는 미래를 향해 나갈 수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공저자  크리스티나 박사의 상담이야기를 통해  현실적인 부분의 이해도 높일수가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