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틱 AI - 행동하는 인공지능의 탄생
파스칼 보넷 외 지음, 정미진 옮김, 김재필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AI의 성능이 하루가 다르게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AI가 보여주던  할루시네이션문제도 점점해결되고 있죠. 하지만 분명한 건  AI가 할수있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보고서를 만들고, 기획안도 만들어주지만  호텔을 예약하는  일은 할수가 없습니다. 이는 영화, 식당 다 마찬가입니다. 아직 실행을 할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AI의 활용에서 큰 영역이  에이전트와 자동화입니다. <에이전틱 AI>는   기존에 세계적 능력의  자동화전문가들이 모여서 실제 AI를 사용한 자동화를 어떻게 할수있을까를 논의를 한겁니다.  요즘은 AI가  AI에이전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에  실제  기업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한  자동화를 비즈니스하는 저자들의 실제 현황을 볼수있어서 앞으로 인공지능의 방향도 알수가 있습니다 





저자는 8인 공저로  우선 파스칼 보넷은  맥킨지와 EY에서 20년 넘게 근무하며 경력을 쌓은 인공지능, 자동화분양 전문가라고 합니다. <지능형자도오하><대체불가능> 등 다수의 저서가 있습니다. 요헨비르츠는 싱가포르 국립대 MBA 교수십니다. 서비스경영분야의 전문가십니다.  토마스 데이븐포트는 밥슨대 정보통신경영학과 총장이라고 합니다. 그외 데이비드 드 크레마, 브라이언 에버그린, 필 퍼쉬트, 라케쉬 고헬 샤일 키야라 등 최상위 전문가들로 필진을 꾸렸습니다. 



에이전트라는 용어는 라틴어 agere에서 유래했고 하다, 행동하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이 AI 에이전트를 'AI를 활용해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행동을 자율적으로 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성비있는 식당을 예약하거나  여행계획을 세워서  관광지와 호텔, 랜트카 예약을 제대로 하는것은 완전 다른 문제라는 거죠.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억과 학습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요청자의 성향이나  현재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제대로된 결과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 아직까지  에이전트는  신기루라고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분명히  자율주행자동차의 실제 운행보다 더빠르게  달성되지 않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현재 AI의 발전상황과 프레임, 그리고 핵심 특징들을 알아야 합니다. 



에이전틱 AI는 3대 특징으로 행동, 추론, 기억이라고 합니다.  행동은  실제 서비스를 웹페이지에 접근하고 로그인하고  요청자가 필요한 선택을 해서  결제까지 완료를 해야 합니다.  행동은 바로 이들 과정을 하도록 시키는 작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도구의 핵심을 이해하라고합니다. API, 시스템제어, 데이터베이스 등이죠.  추론은 진정한 이해라고 합니다.  이는 연산능력에서 사고능력으로 올리는 겁니다. 요즘 AI들도 이 추론기능이 점점 고도화되어서  일반인간이 풀기힘든 문제도 척척 풀어가고 있습니다.  기억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물론 이를 위해서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억은 단기기억, 장기기억, 피드백까지 복잡하기에 끊임없이  학습을 해야 합니다.  에이전틱 AI를 만드는 것은  일론머스크가  데이터센터를 우주에 올려서 전기를 아껴야 할 만큼  무진장 많은 에너지가 필요로 한 작업이죠.  더우기  컨펌을 받고 마지막 결제를 하는 작업까지 이뤄지겠지만  시간도 많이 걸리고 학습량도 많기에  비용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지금  LLM기업인  구글, 오픈AI, XAL 등의 기업에 천문학적 자금이 쏠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멈추는 기업이 있다면 결국 뒤쳐질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것이 수익이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AI에이전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익화와 연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AI에이전트의 비즈니스모델도 다양하게 제시합니다. 그리고 결국은  AI와 인간이 남죠.  물론 AGI가 나오면 인간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는 AI와 인간은 협업을 해야 합니다. 이를 사용한  미래를 사회까지 확장시킵니다.  저자들이 말하는 미래가 언제 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실의 나는 분명하게 AI를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만은 분명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