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 추종 트레이딩 비법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게 매일 1% 수익 내는 PST 시리즈
Richard Kwon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저자는 PST기법에 관한  책을 <추세추종 트레이딩 비법>까지 7권을 냈다고 합니다. PST는 주기의 P, 힘의 S, 방향의 T로 구성된 용어라고 합니다. 이번 책은 책제목처럼  추세추종이나  주가의 방향을 나태내는 T에 관한 책입니다. 추세를 '마켓 매이커의매매현상'이라고 정의를 하십니다.  이를 실전거래용으로 만드는데 24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추세정의, 추세분석, 추세신호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십니다. 



저자는 리처드 권 숭실대 글로벌 미래교육원 교수십니다. 주식전문가과정과 외환전문가과정을 가리치고 있습니다. 이 분은 PST이론에 고수시라고 합니다. 책도 <PST주식 투자비버><PST해외선물 투자 비법> 등 PST서적만 7권이라고 하십니다. 하나의 기법을 제대로 배울수있는데 도움을 주시고 계십니다. 



추세의 구성은 주기와 힘과 변화,강도, 사이클로 이루어져있다고합니다. 대충 주가를 만드는 그래프의 요인들이 모두 파악이 되죠.  저자는 이 요소들이  이합집산하면서  다양한 추세를 만들어낸다고 판단을 합니다.  이를 만들어내는 상관관계는 상승강화, 상승보합, 횡보보합, 하락보합, 하락강화가 20%씩의 비율로 존재합니다. 기존의 다른 책에서 나오는 추세는 상승추세, 보합, 하락추세지만  PST는 5개죠. 매우 디테일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책이 처음부터 정신을 바딱차리고 따라가지 않으면  놓칠수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사실 돈버는 일이라고 생각하시고 한자한자보시면 저자의 생각의 실마리를 풀수가 있습니다.  상승타임, 하락 타임프레임을 상세한 사례로 설명을 해줍니다. 거의 엘리어트차트 수준으로 몰입하게 합니다. 



추세분석에서는 저자가 직접만든요어인 매수면적과 매도 면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결국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의 농간이라 봐야겠죠.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은 매수면적과 매도면적의 충돌에서 승패가 갈립니다.  이러한 분석을 하는 이유는 결국 신호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에는 잠재신호가 있습니다. 이때는 주로 횡보시이고  잠재신호에서 주가가 들릴때 예비신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일반신호가 터지면서 상승강화구분이 극대화됩니다. 그리고 상승에서 보합으로 진행하는 상승보합 횡보가 나타납니다. 이는 꺼꾸로 하락시도 용어만 바꿔서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잠재신호-예비신호-일반신호로 이어지는 신호를 잡는 것이 양자신호입니다. 이 신호는 잠재신호전에 나타난다는 겁니다. 그리고 여기에 메타신호가 있는데 이는 메이커들이내는 신호를 잡는 겁니다. 



마지막에 Q&A 20문항을 통해  저항선의 개념을 확실히 해주고 매수, 매도 진입시점의 종합 조언도 받을 수가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욕심내지말라'는 명언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저자도 이 책만 읽고는 이해하기 힘들거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모두 저자에게 가서 공부를 할수는 없죠. 우선 받아들일 수있는 부분에 대한 확신을 얻고 실시간 추세개념을 정립할 기초는 될 거라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