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AI 알고리즘 - 정렬·탐색·그래프부터 LSTM·GRU·RNN, 트랜스포머까지 50가지 알고리즘
임란 아마드 지음, 박지윤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울때는  어떤 컴퓨터 언어이든 기초를 배우고 나서는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알고리즘을 문제해결을 위한 특정한 계산을 수행하는 규칙의 집합이라고 정리합니다.  알고리즘은 처음에는 설계를 하고  그 설계를 바탕으로  맞는 언어로  코딩을 하게 됩니다. <개발자를 위한 AI알고리즘>은  개발자가  알고리즘을 통해 최신의 데이터사이언스, 머신러닝, 암호화 등을 다룰 수있도록  알고리즘은 무엇인가부터  AI시대에 들어서서  알고리즘이 일으키는 윤리문제까지 광범위하게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저자는 임란 아마드 캐나다 정부 A2SC에 근무하고 칼턴대 겸임교수로 일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입니다. 구글과 러닝트리에서  알고리즘, 클라우드 컴퓨팅, 딥러닝 등을 가르치는 공인강사를 했다고 합니다. .



컴퓨터언어는 다양하게 있지만   저자는 파이썬을 사용합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파이썬이죠. 그렇다보니  초반에는  파이썬 문법공부가 됩니다. 그래서 이 책을 파이썬을 모르고 접하는 사람도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알고리즘을 공부할 수있게 해줍니다. 파이썬 코드를 사용해서 직접 연습과 실행을 할수있게 합니다. 알고리즘은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질문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정확성은 기대만큼 결과를 생성하는가?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방식은 무엇인가?   데이터셋은 어떻게 작동하는 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알고리즘 설계의 과정인 겁니다. 그렇다고   아무 것도 없는 것에 대한 질문은 아닙니다.  많은 시간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만든 경험을 바탕으로 길을 가능 방법을 알려주는 겁니다. 빠르지만 정확하지 않을 수있는 것은 탐욕알고리즘이고,   시간은 걸리지만 정확한  무차별 대입 전략 알고리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실제 사례등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머신러닝 설명에서는 비지도학습부터 자연어처리, 오토인코더, LLM 등을 공부할수있어서 요즘 대세인 AI의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기초를 공부할 수있게 해두었습니다. 심화주제로  추천엔진, 암호화, 대규모 알고리즘 등을 다루는데,  추천시스템은 인공지능에서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아마존, 넷플릭스 등은  고객에서 추천이라는 강력한  방법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은 이 추력의 정확도를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이로 인해 내용기반 추천엔진, 협업필터링 엔진, 혼합 추천엔진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사용자의 로그기록 등을 사용해서 사용자의 행태 분석을 통해  구매가능한 제품을 추천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에 한계는 있죠. 실제 사용사례로 넥플릭스와 아마존의 사례도 공부할 수있습니다. 



AI에이젠트라고 있습니다. AI비서로 가기위한 단계일겁니다. 그러나 아직은 AI를 믿을 수는 없습니다. 개발도  바이브코딩이라는 방법이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은  인간인 개발자가 많은 방법을 공부해야 AI를 사용해서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하거나 활용할수가 있습니다. 이 책은 50가지 알고리즘을, 그것도 최신의 방법을 다룹니다.  이 지식을 가지고 새로운 방법을 공부하면서 하나씩 개발도 해봐야 할때라고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