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테크놀로지 시프트 - AI부터 우주까지, 산업의 판도를 바꾸는 과학기술 트렌드 5
전승민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5년 11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요즘 산업부문 가장 큰 테마는 AI버블론입니다. 천문학적 돈이 AI에 몰리고 있는데 생각한 만큼 수익이 나지 않고 있지만 끊임없이 대규모투자를 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지금 큰 규모의 관심이 AI에 가있는 사실입니다. 다른 과학기술 분야도 신경을 써야 겠죠. <2026 테크놀로지 시프트>에서 소개하는 AI,로봇뿐 아니라 반도체, 에너지, 화학 바이오, 생명, 우주산업 등 관심을 가져야 할부분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주용핵심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냥 먹여주는 걸 받아 먹으면 됩니다.

저자는 전승민 전기자십니다. 특히 과학전문기자로 오랜시간을 활동해오셨습니다.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 석사를 받으셨고 과학동아 기자, 동아일보 과학팀장, 와이어드 한국판 정보과학부장 등 대표적인 한국 과학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계신빈다.
우선 우주와 로봇입니다. 요즘 매우 핫한 분야죠. 3차산업혁명이 정보화혁명이고 그 근간에 인터넷이 있었다면 2022년 11월부터는 인공지능 대중화시대를 열었습니다. 여기에 핵심은 LLM이죠. 이것은 어디까지 발전할까요. 이 기술은 구글에서 발표한 트랜스포머를 근거로 학습을 시킨 결과라고 합니다. 로봇과 관련해서 피지컬AI라는 개념이 점점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제 위치기반에서 물리기반으로 작업수행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AI와 로봇 등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전기문제가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산업의 동향이 중요해졌습니다. 원전분야도 각광을 받고 있고 한국이 기술력이 좋은 소형원전 SMR에 대한 내용도 관심을 가지고 읽었습니다. 여기에 지구온난화에 관련된 ESG도 함께 살펴볼수있습니다. 바이오 생명공학분야는 마지막에 모든 분야가 모이는 곳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에 관련되어 있기때문이라는 거죠. 이 분야도 AI와 융합하면서 발전속도가 빨라지 분야라고 합니다. 즉 AI로 인해 오랜기간 풀지 못한 난제를 풀어가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레드바이오라는 용어도 알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생명공학과 의료가 만나는 분야라고 합니다. 우주분야도 점점 관심이 높아지는 분야죠.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대형로켓 실험이 점점 성능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주산업은 직접적으로 수익을 내기 힘들기에 비용으르 줄이는데 노력을 하는데 로켓 재사용은 놀라울만큰 성공적이어서 우주개발에 한발 더 가까이 갔다고 합니다. 각 분야마다 핵심질문을 통해 편하게 핵심을 파악할 수있었습니다.

올해는 주식으로 이야기하면 앤비디아의 시대였습니다. 지금은 연말인데, AI업계의 과잉투자로 AI버블론이 항상 기세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이 AI가 반도체, 에너지, 우주, 항공 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겁니다. 말그래도 지금은 테크놀로지 시프트의 시대입니다. 이 시대에서 뒤쳐지지 않게 도와주는 매우 좋은 양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