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전설 100년 주식투자 비법 - 데이비스 투자 가문에게 배우는 주식 불변의 법칙
존 로스차일드 지음, 김명철 외 옮김, 이상건 감수 / 유노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주식투자에 관한 세미나에 가면 꼭 나오는 질문은 종목을 찍어달라는겁니다. 이런 질문을 받는  주식강사는 난감해 하죠. ㅎㅎ 그러면서 되묻습니다. 찍어주면 확실히 수익을 낼수있냐고요.  주식은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합니다.  이를 이겨낼려면 지식과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죠. <월가의 전설 100주년 주식투자 비법>은  미국의 데이비스 가문의  투자법을 통해 어떤 투자가 성공하는 투자법인지를 설명을 합니다.  데이비스가문의 수익율은 저자와 함께  투자책을 썼던, 성장주투자를 많이 했던  마젤란펀드의 피터린치 뿐아니라  워랜버핏과도 함께 거론될 정도로 유명한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데이비스 가문의 투자원칙은  재산을 물려주지 않고 돈버는 방법만 물려주는 특이한 모습도 보입니다. 저자는  3대에 걸친  투자 이력을 통해 장기적 투자철학을 전수해줍니다. 





저자 존 로스차일드는 금융관련 전문작사셨습니다.  투자의 대가 리터린치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등의 저서를 공동집필했습니다. 그리고 <베어북><바보와 그의 돈>이라는 책도 단독으로 저술했습니다. 1945~2019이시고 예일대를 졸업하셨습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1909년 데이비스 투자가문의 시작 셸비쿨롬 데이비스가 탄생합니다.  그 당시는 철도가 번성할 때였죠.  집안내력인지  검소를 몸에 배이게 됩니다.  저자는 데이비스가문의 시간테이블을 따라가면서  그당시 시장상황도 함께 정리하면서 투자원칙을 제목을 남깁니다. 신문보다 시장을 믿어라, 위기속에서도 배움을 멈추지 마라, 등 이것으로도  투자 마인드가 무엇인지 공부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4장 대세를 거스를 줄도 알아야 한다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은 인플레이션이 매우 심한 시기죠.  환율은 치솓고 있고 물가도 오르고 있습니다. 이럴때 마인드가 흔들릴 수있죠.  냉철하게 데이비스는 대중이 외면한 곳을 찾습니다.  1930년대 대중들은 신용거래에 큰 손해를 입어서 거리를 둘때, 데이비스는 역으로 신용을 사용해서 큰 수익을 얻습니다.  저 당시는 정말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제조국이었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데이비스는  화재보험의 성과가 저조한것을 보고  화재보험의 투자가 잘못되었음을 알고 그것을 변화할수있게 조정한후 강세장에 대비해서 큰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흑역사일수도 잇는데  데이비스는 1947년 보험주를 띄우기 위해 동분서주했다고 합니다. 보험주를 사라고 권유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외면을 받았습니다.  데이비스의 분석을 모두  믿지 않은 겁니다.  돈을 버는 길은 모두 함께 갈수는 없는 듯합니다. 데이비스는 끊임없이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그 뒤에 있는 사람의 마음을 판단합니다. 이래야  위기속에서도  흔들림이 없는 분석력이 나오게 됩니다.  작년이었나요.  이차전기에 포모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를 근거없는 열풍에 올라타지마라고 합니다. 결국  이차전기는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지금이나 50년전이나 똑같습니다. 저자는  데이비스가문의 미국생활과  제조강국으로 커가는 미국을 보여주고  글로벌로 자본투자를 늘려갑니다. 아마 이 방향은 미국 자본의 방향과 일치할 겁니다.  책 전체가  투자 명언으로 가득합니다. 앞에서도 집었지만  제목을 꼼꼼히 생각하면서 읽으면 투자에 도움이 클겁니다. 



비트코인이 2만원을 하던 시기가 이었습니다. 와. 그것 10개만 가지고 있었으면. 지금 큰 부자겠죠.  하지만  그 때 10개를 매입을 했어도 아마 20만원정도에 다 팔지 않았을까요. 데이비스가문은 194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두차례 강세장과 스물다섯번의 반등, 두차례의 약세장,  세차례의 대전 등.. 무수히 많은 고비들이 있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고비를  그들 만의 원칙(보험과 금융주에 한정된 완고한 원칙, 절약정신으로 무장한 탐욕줄이기 등) 으로 이겨내고  거금을 버는 성공한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시장에 흔들리지 말고 세상을 넓게 보라' 흔하지만 꼭 지켜야할 마인드입니다. 그리고 미국의 역사를 투자로 돌아본 느낌도 매우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