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MBA
강시철.곽영길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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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AI는 이제 대세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경영분야에서 AI의 활용에 대해 큰 관심을 가져야 하고 실제 많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생상선을 늘리고 비용을 줄이는데 항상 관심이 큽니다. <AI MBA>에서는 데이터를 근거로 어떻게 AI를 경영에 도입할지를 마케팅, 재무,인사 등에서 MBA방식로 설명을 합니다.



저자는 강시철 제노시스AI웰스케어부회장이십니다. 고대를 나오셨고 광고대행사 오리콤에서 경력을 쌓으셨습니다. 공저자 곽영길 아주경제신문 회장이십니다. 서울대 연구교수도 역임하신 미디어 석학이라고 합니다.


AI는 직원들의 업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업무를 자동화해서 AI시스템을 만들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딥러닝과 데이터분석 등의 방법을 이해시키고 기업에 디지털전환에 큰 구조를 설립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국 인간과 기술이 융합하는데 기여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경영조직에서 AI는 조직가치를 재코딩을 하다고 합니다 경영환경은 불확실적이 글로벌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AI는 퀀텀물리학으로 변환하는 촉매제로 작용합니다. AI는 마케팅도 지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맥락마법이 작동하고 변화의 미학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마케팅리서치에 AI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AI가 주인공이 된다는 것은 아니고 인간중심의 디지털의 미래를 그립니다.


기업에서 CRM은 고객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그런데 AI가 CRM에 도입이 되고서 데이터와의 관계가 더 훌륭하게 재편되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관심경제에서 의도경제로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모를말들의 연속이지만 관심경제는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 온라인 배너를 뜻합니다. 그리고 의도경제는 데이터와 AI를 통해 소비자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한다는 겁니다. AI는 생성형AI로 날개를 달았습니다. 이에 대한 학습은 중요합니다. RAG,GAN, 멀티모델,트랜스포머 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합니다. 그외 재무관리에서 AI의 역할은 큰 변화를 이끌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윤리경영과 ESG경영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AI는 인간과 기계를 이어주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경영에도 AI는 영향이 클수밖에 없죠. 이를 단순한 기술혁신이 아니라 근본부터 바꾸는 AI -휴먼 공생체적 리더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AI경영에 관한 작업은 아직 진행중이고 앞으로 계속 AI의 기능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을 할겁니다. 기업에서도 늘 AI의 변화에 관심을 쏟아야 하고 AI와 연관해서 경영전략과 업무방법, 리더십 등을 업그레이드가 필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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