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스마트 자동차
장문철 지음 / 먼슬리북스 / 2025년 2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제조는 한국의 힘이죠. 전세계적으로 제조업이 제대로 돌아가는 나라는 몇나라 안됩니다. 일본, 독일, 중국, 한국 정도가 최정상국일겁니다. 이런 제조중에서도 IT는 한국이 강국이죠. 수원이나 판교에는 IT거물기업들이 몰려있죠. 이러한 기업의 초석에는 바로 IT교육이 바탕이 될겁니다.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스마트 자동차>는 기초적인 자동차를 만들어보는 것이 아닌 상상력을 더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자동차 프로젝트를 만들수있게 유도하는 교재입니다.

저자는 장문철 미랩대표십니다.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드론과 사물인터넷><만들면서 배우는 라즈베리파이 5와 40개의 작품 들><업무와 일상을 업시키는 16가지 생성형ai활용>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프롬그램 언어는 파이썬의 기능을 줄인 마이크로파이썬을 사용합니다. 이는 임베디드시스템과 IOT디바이스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메모리도 작게 사용하기에 자원제약환경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자동차 조립도 12가지 부품으로 어렵지 않게 조립할수있으며 문제는 움직이는 거겠죠. 이를 위해서 작은 것부터 확인을 하게 합니다. LED깜빡이기, 버튼을 누를수있게 하기, 초음파센서와 근접센서도 스마트자동차의 핵심기능이므로 제어실습을 해보고 다른 용도로 활용도 가능하기에 배우두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자동차는 무선으로 조종도 되어야 하기에 통신이 중요합니다. 통신은 WIFI를 이용해서 하며 핸드폰에 WIFI만 이용하는데 이렇게 직접 메인보드인 ESP32의 WIFI기능을 사용함으로 상상력을 더해 볼수있습니다. 스마트자동차는 기본기능이 자율주행입니다. PPT로 라인을 그려서 스마트자동차가 라인트랙을 차게 하는 실험을 통해 세부조정도 해봅니다. 빛을 따라 움직이게 하는 기능도 소개합니다.

파이썬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은 강사들이 하는 수업을 무작정 이해도 못하고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파이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기위해 각종센서와 ESP32보드를 통해 직접 해보고 안되는 부분을 수정하면서 실제 프로그램언어능력도 향상시킬수가 있고 모두 작동이 되면 어려운것을 해냈다는 성취도 느낄수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파이썬도 배우고, 스마트자동차도 만들수있고, 자율주행까지. 왕킹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