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장은 착각이다 - 비즈니스는 오직 확장뿐!
이지연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5월
평점 :
본 도서는 컬처블룸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사업을 하는 친구가 "요즘어때"에 대한 답으로 매출이 늘었어, 성장했어. 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보통은 좋은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자는 성장은 몸만 바쁘지 사업을 자유롭게 해주진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무엇이 좋은건가 <성장은 착각이다>는 성장이 아니라 확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러서 '더크게'가 아니라 '더 넓게 '사고를 알려줍니다.

저자는 이지연 비즈니스다각화전문가로 (주)아이엔젤리대표십니다. 성대 무역학과, 고대 교육학석사, 극동대 경영학과박사과정이라고 하십니다. 20년간 영어학원을 운영하셨고 브랜드마케팅, 독서경영대학을 진행하며 커리어를 쌓아오신분입니다. <성과독서>,<삶의 무기가 되는 진로><성공하는 팀에는 공식이 있다>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성장을 많은 사람들이 성공이라고하는 데 그것을 착각이라는 거죠. 더많은 고객, 더많은 매출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영향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성장은 양적증가이고 확장은 질적변환이라고 합니다. 매우 매력적이네요. 확장이 질적변화인것이 다른방식으로 일하고 시스템이 일을 하게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휠씬 자유가 늘겠죠. 여기서 저자의 성장과 확장의 핵심은 자유인것같습니다. 시간이던, 일이던, 성장하면 일이 늘고 확장하면 자유가 늘어납니다. 명함을 건낼때도 이름이나 회사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명함의 회사가 명함받는 사람에게 방향을 주는 브랜드로 기억하게 하라고 합니다. 단순히 이론을 전파하는것이 아니라 훈련법도 같이 소개를 합니다.

확장은 5가지 축이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 파트너, 채널, 콘텐츠, 관계입니다.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보는 느낌이네요. 예술미가 강한 조합입니다. 브랜드는 영혼의 소리이고 파트너십은 하모니의 시작, 채널은 소리의 확산, 콘텐츠는 이야기의 힘, 관계는 공감의 울림 등 요소들의 성격으로 비즈니스의 확장의 가능성을 높일수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것은 '말'입니다. 비즈니스라는 것이 '말'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말로 확장하는 방법은 무엇에서 왜로 현재에서 미래로 등 언어사용의 방법을 바꾸는 겁니다. 말도 습관이라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만 말이 세상을 바꾼다는 저자의 말에 동의합니다.
확장에 쓰이는 도구로는 루틴, 언어, 구조, 사람, 리듬이 있습니다. 이들을 사용하는 방식을 체크리스트로 확인할 수있게 했습니다. 단순히 이론서가 아니라 실천을 할수있는 실전서가 되기위해 저자는 이 부분을 신경써두었습니다. ㅎ30일 확장로드맵도 제시하면서 성장보다 확장으로 비즈니스 개념을 바꾸기위해 다양한 방식을 제시하십니다. 성장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할때인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