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원칙 사고 - 원점에서 시작하는 일론 머스크식 문제 해결법
안유석 지음 / 처음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말그대로 전세계를 이끌고 있는 천재입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 타개후  스티브잡스의 천재 칭호를 잇고 있는 분이죠.  전기차 테슬라, 화성을 꿈꾸는 우주선 스페이스X, 신경기술회사 뉴럴링크, SNS X(구 트위터), 더보링컴퍼니 등 정말 많은 기업들이  미래를 위해 뛰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이론머스크를 롤모델로 삼는 창업가들이 많죠.  <제1원칙 사고>도 이론머스크의 문제해결 방법을 정리하고  국내에도 적용한 사례를 설명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비즈니스는 매우 리스크가 많다고 합니다. 정말 어려운 목표를 향하는 파괴적 혁신 사고입니다.  일론머스크의 제1원칙 사고를 통해  현재 구상하는 사업에서  많은 창업가들이 새로운 시도를 할 토대를 마련하길 바랍니다. 




저자는 안유석 연쇄창업가십니다.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빅슨테크놀로지, 처음소프트, 처음북스, 처음투어, 등을 창업하고 운영했습니다. <팔란티어에 주목하라><제2의 테슬라><미생, 완생을 꿈꾸다>



주변에 정말 많은 커피샵을 봅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그저 따라하는 많은 창업자를 봅니다. 그래서 얼마나 유지할 수있을 까요. 우리 회사 건물에도 2개나 커피샵이 있는데  또 생겼습니다. 그래서 전국에 9만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남들과 또 같이 하는  익숙한 사고방식으로 성공을 할까요. 그것에 의문이 생기면 일론머스크가  했던 기존 관성을 깨는 사고 큰 걸음으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게 합니다.   그럼 제1원칙사고는 무엇일까. 주어진 문제를 모두 분해하고 다시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근본을 찾는 작업이죠. 5why 처럼 계속 질문을 던지는 것도 방식일겁니다. 정말 알맹이의 알맹이를 찾는 작업입니다  이는 시스템사고와도 연관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사고의 틀을 완전히 뒤집으라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제1원칙사고를 통해 세계 비즈니스를 다시 쓰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전기차말고도 옵티머스라는 놀라운 로봇을 만들며  모든 노동자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있죠. ㅎㅎ  그리고 스페이스x를 통해 화성에 갈  사람도 모집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대 이주의 시대가 다가옵니다. 어쩌면 제1원칙사고는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사고일지 모릅니다.  이 책을 통해 일론머스크의 사업형태를 살펴볼수있었던 것도 매우 큰 잇점입니다. 



창업에서도 드롭박스나 에어비앤비도  제1원칙사고라고 합니다. 즉 근본적인 문제를 발굴해서 해결을 했다는 겁니다. 이는 우버나 스트라이프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요즘은 빛을 바랜듯합니다만  이케아도 그렇게 성장한 측면을 알려줍니다.  마지막부분은  제1원칙사고를 하는 방법입니다. 문제설정, 전제나열, 근본요소분해, 새로운 조합구상, 실행과 검증입니다.이를 하면서 계속 적으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 사고의 틀을 깨기 위해 극단적 제한가정을 하거나 극단적 확장을 해보라고 합니다.  우리는 정말 많은 문제와 마주칩니다. 그러면 그냥 머리만 뜨겁게 만들어 골치가 아프게 되죠. 여기에  효과적인 사고법을 쓴다면  두뇌회전과 효율화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있을겁니다. 도전해볼 시점입니다. 지금 많이  어려운 분들이 많죠.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