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XR 시대 공간 컴퓨팅으로 상상하기 SPATIAL COMPUTING - 노다·미로·임머스드·워크룸·브러시워크·버밀리언·멀티브러시·스페이셜·그레이트 페인팅 VR·그래비티 스케치·랜딩패드·블렌더·큐라·스케치업·VR 스케치·나놈·메디컬홀로덱·몬들리·레이 고소공포증·버추얼 스피치·말로카·일레븐 탁구·빅스크린
강청운.박재형.박수지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본 도서는 컬처블룸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몇년전 정말 대단한 매타버스 광풍이 불었죠. 어느정도였냐면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라고 바꿀 정도였죠. 이 분야는 공간컴퓨팅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이 대표적인 작업일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AI에 시선이 쏠려서 메타버스의 인기는 시들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공간컴퓨팅이 가진 온오프라인통합이라는 기대감이 공간컴퓨팅에 대한 불씨를 살려가는 거죠. <AI XR시대 공간컴퓨팅으로 상상하기>는 현재 사용되는 관련 앱프로그램으로 직접 기획하고 제품을 만들어 체험할 수있게 저자들이 현재 하고 있는 공간컴퓨팅의 맛을 볼수있게 구성했습니다.

저자는 강청운 3D모델링 및 공간컴퓨팅 실문전문가, 박재형 공간컴퓨팅 교육전문가, 박수지 공간컴퓨팅 디자인전문가 등 모두 LG CNS와 자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입니다.
메타버스는 게임하고 영화보는 곳으로 알지만 실전에는 창작활동을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글쓰기에도 도움을 주어, 키워드정리를 하면서 창의적 사고로 확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노다(NODA)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공간컴퓨팅으로 창의적 작업을 할수있다는 걸 선언하십니다. 이곳에서 나만의 글쓰기공간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상회의가 불편한 사람들에게는 아바타로 협업을 할수가 있어서 부담없이 작업을 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글을 쓰고 가상현실에서 그림도 그릴수가 있습니다. 빨리 프로그램을 깔고 세팅을 해서 직접해보고 싶군요. 그림을 전시도 가능하겠죠.

아무래도 공간컴퓨팅은 3D모델링과 연관이 큽니다. 실습으로 GRAVITY SKETCH프로그램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스포츠카를 설계하는 스킬을 전수해줍니다. 그리고 3D프링팅프로그래밍 큐라의 자동법을 통해 직접 시현을 해볼 수있습니다. 지식의 확장으로 교육현장을 으로쓸 수있습니다. 줌강의보다 휠씬 직접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가 있고 좀더 세밀하게 분자생물학 학습법도 소개합니다. 여기에는 나놈이라는 프로그램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공간컴퓨팅을 이론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을 통해 공간컴퓨팅을 할수있게 했습니다. 마지막은 발표에도 사용할 수있습니다. 남앞에서 발표한다는 것이 사실 스트레스받는 사라들이 많죠.

공간컴퓨팅에 리얼하게 궤도에 오르면 우선 현실공간에서의 벽이 허물어집니다. 좁은 공간에서 운동도 할수있고 거리와 관계없이 함께 모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겠죠. 수다는 기본이고 공부, 영화감상, 즐거움을 공유할 수있습니다. 애플에서 작년에 내놓은 애플비젼이 큰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정말 수준높은 고글이 출시대기중입니다 공간컴퓨팅은 포기하기 힘든 분야죠. AI와 맞물려 도전하고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