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판매 핵심 비밀노트 - 초보자를 위한
유노연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 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온라인 판매시장이 코로나를 거치면서 급속히 개편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옥션, 지마켓, 11번가,인터파크등이 시장에 건재혔지만 쿠팡과 티몬 그리고 위메프가 생기면서 온라인쇼핑범위가 커지더니 결국 코로나를 거치면서 쿠팡과 네이버스토어의 양강체제로 개편되었고  쿠팡 단일 매출로 30조를 넘기는  유통시장에 큰변화가 생겼습니다. <초보를 위한 온라인 판매 핵심 비밀노트>는  온라인 유통의 역사부터 판매전략, 초보판매자가 효율적으로 온라인쇼핑판매자로 안착하는 판매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저자는 김태호 온라인 유통업체 호아인터내셔널 대표십니다. 필명은 유노연으로 하시고 서울대 와 대학원을 졸업하셨습니다. 온라인 유통 판매 경력이 25년이라고 합니다. 이는  온라인쇼핑이 시작한 기간과 거의 비슷하신 경력입니다. <왕초보 온라인 판매 사관학교><무조건 성공하는 온라인 유통&마케팅> 등의 다수의 저서가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커머스시장이 급속히 재편되고있습니다. 기존의 옥션, 11번가들은 지고  네이버스토어와 쿠팡이 앞서가는 가운데 중국업체인 테무, 알리엑스프레스 등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대형유통인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따돌린 상황이고 홈플러스는 부도위험에 몰라고 있습니다. 업체도 문제지만 판매자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면 저런 업체에게 대금을 떼일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최신트렌드를 보면  라이브커머스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판매하는 매출이 늘고 있음도 명심해야 합니다. 판매체널이 어디가 좋은지를 빠르게 캐취하는 파악이 중요합니다.  장의 마지막에는 실전TIP으로 E커머스 유통채널을 모두소개하고 쿠팡수수료, 입점방법 등을 따로 정리해주셨습니다. 유익합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서 일반적인 유통망보다는  카테고리 전문몰이 맞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나 연령대별로 사용하는 전문몰이 있는데, 무신사, 에이블리, 올리브영, 컬리 등이 있죠. 저도 컬리는 쿠폰을 14000원짜리를 주면 대도록이면 구매를 하는 편입디만  에이블리와 무신사는 20대의 최애 전문몰로 알려져있습니다. 50대는 오늘의집을 많이이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문몰들은 성장하면 대형 업체에 인수되는 사례가 많이 나온고 있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판매대금을 떼일가능성이 낮아지는 거죠.  중견판매업체나 제조사라면 라이프커머스의 성장세를 무시하면 안되죠. 그래서 이 부분도 설명했습니다. 네이버가 1위이고 그립, 소스,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특판이나 복지몰도 판매채널로 입점만 된다면 좋은 판매망입니다. 알아야 합니다.  구매후기를 보는 법도 유용했습니다. 



판매에 실패를 하지 않으려면 반품이 적은 좋은 품질의 물건을 소싱하는 건 기본이겠죠. 이를 잘 판매하려면 상품트렌드를 파악해야 하고  네이버데이터랩과 구글도 많이 보죠.  의류의 경우 관련키워드 발굴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디에 노출해야 좋은 가를 분석해야  비용을 낮추고 판매비율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정말 노력해야 하야하는 부분이 키워드와 채널발굴일겁니다.  공공구매방법이나 소싱할수있는 조제, 무역 관련 네이버카페까지 온라인커머스를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실패하지 않는 판매자로 될수있는 방법을 꼼꼼히 집어준점이  이 책의 강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