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의 90%는 준비에서 결정된다 - 여유 있게 일하는 사람은 준비에 시간을 투자한다 팀장의 서재 4
이바 마사야스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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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을 잘하고 싶을 겁니다. 일을 잘하면 업무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이고 쓸데없이 야근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업무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모릅니다. <업무의 90%는 준비에서 결정된다>에서 업무시간을 줄이고 여유있게 일하는 방법을 비결을 공개합니다. 중요한 점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점이고 믿고 실천만 하면 된다는 거죠. 



저자는 이바 마사야스 라시사 립대표십니다. 라시사랩은 비즈니스컨설팅회사라고 합니다. 영업력강화,리더십,시간관리 등을 강의합니다. 경력은 리크루트 영업사원으로 4만건의 영업활동했고 그로인해 영업부장, 계약사대표까지 했습니다. <일 잘하는 리더는 이것만 한다>,<목표를 당성하는 리더가 절대로 하지 않는 팀운영방법>등의 다수의 책을 저술하셨습니다. 



회사에는 항상 다른 직원보다 일의 능률이 높은 사람들이 늘 존재하죠. 무엇이 이런 차이를 내는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저자는 이 차이는 '일의 준비'에서 난다고 합니다. 일의 준비가 뭘까하면 '미래를 내다본 행동을 할수있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한국인들이 이해하기 좋은 용어는 '일머리가 있는 '일겁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전체그림을 그리는 걸 필수로 하라는 겁니다. 한번이라도 해보셨나요. 전체그림을 그리고 작업을 나누고 작업당 시간을 결정하라는 겁니다. 



업무시간을 줄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과제의 퀄리티입니다. 과제를 좁히고 선택지를 생각하고 대책을 결정하는 순서로 일을 하라고 합니다. 과제를 좁히면 필요한 것이 보여서 쉽게 선택지를 만들고 대책이 이어 나온다는 겁니다. 상사와의 트러블 극복도 업무시간을 줄이는데 큰 요소겠죠. 상사가 '다시해'소리가 나온다면 제때 퇴근은 물건너 간걸겁니다. 상사의 성향도 알아야겠지만 처음에는 수시로 상사에게 중간 확인을 받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신입사원이라면 혼자 어째보려는 생각보다는 주변의 동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라는 겁니다. 그러다보면 시간이 흘러 후배를 가르치고 있게 될겁니다. 늘 일을 혼자처리하려다 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체적으로 일정짜는법, 1분동안 일을 어떻게 처리할까를 항상 습관화하는 법, 마지막은 거절하는 법, 혼자 일을 처리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로 혼자 모든 일을 맡아서 처리하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걸 깨닳게 됩니다. 사실 주변사람들을 이용해 일을 더 빨리 끝낼수있는 것이 실제는 정답일겁니다. 일을 잘한다는 건, 일의 처리방향을 아는 겁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운 작업이 들어갈때마다 잠시 생각하는 습관 매우 중요하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하는 힘이라는 겁니다. 어쩌면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 별다른 재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르는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알았으면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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