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생성하는 테크닉 한 권으로 끝내는 미드저니 - 생성형 AI 미드저니 최신 기능 수록
민자경 지음 / 에듀웨이(주) / 2025년 4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합니다.
이미지 생성형AI가 급속하게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미드저니는 전문적인 이미지작업에 가장 근접해서 사용되는 이미지웹임에는 확실합니다. 가장 이미지 AI중에 가장 많은 유료구독자를 가진 만큼 영상제작소스제작, 콘셉트 아트, 배경, 캐릭터 디자인, 색감변형 등의 강력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권으로 끝내는 미드저니>는 특히나 프롬프트의 조절을 통해 디테일한 이미지 수정이 가능하기에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고품질의 창작물을 만들수있게 실현합니다.

저자는 민자경 세종대 창의소프트학부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전임교수라고 합니다. 브랜드, 서비스 디자인, UI&UX, 사용자경험디자인, XR,AI디자인 등을 연구와 작업을 하고 계십니다.
생성형AI의 가장큰 특징은 텍스트 즉 글자로 명령을 하면 이미지, 음성, 다양한 형태로 생성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미드저니는 텍스트를 프롬프트에 적으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거죠. 디자인, 영화, 게임콘텐츠 등에 사용하면 인력과 비용을 분명히 줄일수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예술측면에서는 특이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수가 있고 결정적으로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직원들이 가장 두려운 저작권의 문제를 피할 수가 있습니다.

생성형AI가 출현하고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다루는 사람을 프롬프트엔지니어라고하니다. 저자는 미드저니의 프롬프트 구조를 주요설명어+추가세부사항+스타일+파라미터 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어표현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명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 움직임을 묘사하면 다양한 변수가 나오므로 일관성을 헤칠수가 있기에 고정된 장면으로 묘사하라고 합니다. 인물유형, 조명유형, 카메라샷유형 등은 사진의 품질, 사실성에 큰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라 빼먹으면 안됩니다.

미드저니 기능으로 이미지혼합, 이미지생성 등의 설명하고 설정값과 실제 화면의 차이도 보여주십니다. 책을 보고 직접해보면서 얼마나 창조적인 이미지를 만들수있는지 경험할 수있습니다. 파라미터를 잘써야 정교한 품질이 나오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미지의 비율, 품질, 스타일강도 등의 조절등에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미드저니를 기존 디자인시장에서 전문가를 없앴다는 표현보다 좀더 다양한 미술영역을 넓혔다고 보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물론 미드저니로 인해 비전문가도 전문가수준의 이미지를 만들수있게 되었지만 분명한건 전문적이 될려면 어느부분에 적용할까를 알아야 하고 적용하는 회사의 오더도 받을 수있어야 합니다. 물론 단순 반복작업이나 간단한 작업의 일감은 분명 사라질겁니다. 하지만 생성형AI 미드저니라는 이미지툴로 인해 새로운 영역, 무한상상의 영역으로 창작영역을 열어갈수있음도 확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