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이야기 - 어떤 구성원이 와도 성과를 내는 조직의 비밀
토머스 디에리 지음, 박슬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2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한국도 최근 자폐증장애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폐 스팩트럼장애라고도 하죠. <당신의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이야기>는 저자가 운영하는 라이징 타이드(세차업)에서 직원 80%가 자폐증장애우들인데도 연매출 180억을 올려서 성공신화를 쓴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자폐있는 분과 함께 성공한 방식이면 일반인을 데리고 충분히 성공하지 않을까요. 가능성을 막는 선입견 문제 극복방법과 직원들이 가져야할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토머스 디에리 라이징 타이드 coo시고 사회적 기업가로 유명하십니다. 장애우로 성공한 기업으로 포브스, NBC,CSB 등에 중점보도되었으며 포브스 선정 사회적 기업가 30인에 올랐습니다. (30세미만)
가능성을 가로막는 선입견문제는 채용방식, 인재상, 관리자, 해고에 관련 내용을 다루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채용에 있어서는 실무역량평가를 잘 설계하는 문제와 면접방식, 행동평가에서 행동요건을 정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인재상에 있어서는 프로토타입을 잘 구축하라고 그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관리자에 관해서는 직원개발문제로 리더십을 다룹니다. 해고문제는 직원중심디자인문제로 해결합니다.

가능성을 발휘하는 4가지 성공비결은 안전조직문화, 책임감, 목적의식, 고객경험들입니다. 인전조직문화는 최고의 리더라도 잘못하면 실수를 인정하라고 합니다. 이것이 직원과의 친밀함을 만듭니다. 책임감은 이를 갖추기위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이는 역할과 직무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목적의식은 팀토론을 장려하고 그곳에서 직원들이 무엇을 중요하는지 인식시켜야 합니다. 고객경험은 연결가능성으로 브랜드스토리를 쓰고 홍보문제와 관련이 됩니다.

몇년전인가 유명작가의 자녀와 특수교사간의 법정분쟁이 큰 이슈가 되었죠. 늘어나고 있는 자폐아동들이 사회적응문제에 관심이 높았었죠. 사실 교육을 잘시켜서 사회에 내보내도 일반인과는 일하는 능력의 차이가 분명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저자는 이들을 직원으로 뽑아서 큰 성공을 했습니다.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이지만 적극적으로 직원들을 참여시켜서 어려운 삶이 아니라 평범한 삶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이 방법을 자신들의 회사에 적용한다면 일반적인 직원들이 쉽게 같은 목표를 향해 더 큰 성공을 할수있을 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