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피플 - 운을 끌어당기는 나와 타인의 해석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7
김동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2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요 몇년전부터 MBTI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죠. 제 세대에 유행하던 정말 오랫동안 성격분석의 왕좌를 차지하던 혈액형을 밀어내는 광풍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요즘은 혈액형분석은 거의 신경을 안쓰고 연애프로그램에서 MBTI광신자가 자주 출몰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심리학자와 정신과의사분들은 이 MBTI가 객관적으로 의미는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동의입니다. 분명한건 혈액형성격분석보다는 휠씬더 과학적인건 맞죠. 이를 한국 최고의 명리학자인 저자께서 MBTI를 포함한 에니어그램, BIG5, 사주명리학, 성명학 등으로 성격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더 피플>에서는 성격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MBTI성격분석 유형을 중심으로 에니어그램, BIG5,사주명리학, 성명학을 통해 성장방식, 진로, 인간관계, 스트레스 대처법등에 대안을 제시해서 삶의 질을 올리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저자 김동완 동국대 겸임교수로 한국사주명리학회 회장, 한국역학학회 회장, 한국브랜드네이밍학회 회장, 한국 현대성명학회 회장이십니다. <더 포춘><오십의 주역공부><사주명리 인문하><관사 심리학> 등외 수많은 책을 저술하셨습니다.
MBTI성격분석은 스위스 정신분석학자 칼융 의 성격유형을 미국의 작가이자 교육가 캐서린 브릭스와 이사벨 마이어스가 16개유형으로 정리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16개유형을 선택할때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보고식검사때문이라고 하고 중요한 것은 경향을 보는 거라고 정리합니다. 다른 성격유형검사로 에니어그램이 있죠. 9가지로 성격을 분류하고 실제 진료에 사용되는 성격유형검사는 BIG5라고 합니다.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신경성, 경험개방성으로 분류합니다. 저자의 본업인 사주명리학은 출생일인 사주팔자로 판단하는 것이고 성명학은 이름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이끌어낼수있다고 합니다.

2부에서는 구체적으로 16개 MBTI유형을 에니어그램, BIG5,사주명리학,성명학 분석을 합니다. ISTJ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는 유형분석으로는 책임감이 강하고 성격특징은 현실적이고 침착한 성격이며 원칙에 충실하다고 합니다. 연애스타일은 헌신적이고 안정감이 넘친다고 하네요. 직업은 군인, 경찰, 세무사 등이 좋고 보완점으로 변화에 천천히 대응하라고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16가지 유형을 분석해두었습니다.
MBTI가 2030대에서 열광시킨이유는 과학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아닐까요. 이를 저자는 기존의 성격유형검사방법인 애니어그램과 BIG5라는 서양식방법과 사주명리학과 성명학이라는 동양적 방법까지 동원해서 MBTI를 체계화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성격'이 무엇인지를 다시한번 생각할 수있었고, 성격유형을 나누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도 알았으며 이를 비교해보는 좋은 기회도 되었습니다. 사주나 타로를 하시는 분이 같이 이 책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좀더 상담자에게 좋은 방향을 알려줄거라는 생가도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