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 챗GPT 프롬프트를 활용한 경영전략 구체화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연초가 되면  주요기업에서 경영전략을 발표를 합니다.  체계가 잡힌 기업은 작년 11월부터 전략기획부서에서 이 작업을 합니다. 제대로 하려면 인력도 많이 들어가고  숙련이 안된 직원들은 매우 스트레스가 큰 작업입니다. <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은 디지털시대어울리는 AI의 챗GPT프롬프트를 사용하여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은종성 (주)비즌웹코리아대표시고 경영학박사시며 경영지도사이고 경영컨설팅을 500개기업이상 하셨습니다.  이분은 비즈니스모델, 경영전략,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창업 등에 엄청나게 많은 저서를 쓰신 분이십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마케팅의 정석><커머스의 미래, 로컬>



저자는 경영전략을 작성하는데 있어 필요한 내용을 챗GPT를 할 수있도록  질문을 어떻게 구성하고 챗GPT에 질문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챗GPT를 사용하는데 있어, 질문하는 창을 프롬프트라고 하는데 이곳에 질문하는 노하우가 담겨서 질문을 하는 방법을 실제 예제를 통해 독자가 해보도록 했습니다.   프롬프트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저자가 직접 실행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구체적 질문, 해결책요청, 비교질문, 시나리오기반질문, 경험에 의한 질문이 좋은 답변이 나오기에 이를 예시에 적용시켜서  경영전략을 짤수있도록 합니다. 




통상적으로 경영전략을 짤때, 외부환경분석과 산업구조, 경쟁자, 시장매력도는 기본적으로 합니다.  그런데 페르소나분석과 가설도출은 잘안다루죠. 그러나 저자를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모델까지 다릅니다. 이책에서는 린컨버스와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사용합니다.  이중에서 가설도출부분이 인상적이고 도움이 커보였습니다.  가설은 보통 사회학이나 이과계열에서 많이 쓰는 방법인데, 경영부분에서도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가설을 세우고 다양한 데이터로 검증하는 방법은 인상적입니다.  가설이 없으면  핵심질문과 벗어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저자가 비즈니스모델의 전문가이기도 해서 어떻게 경영전략에서 비즈니스모델의 구조화를 할지도 확인할 수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이유는  남들에게 보여주기위한 요식행위가 되어서는 곤란하죠.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하자는 더욱도 안됩니다. 경영전략속에 실제 회사나 조직의 목표와 비젼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현실이 반영이 된데,  실행방안이 나와야 합니다.  챗GPT를 통한 경영전략의 수립은 기존의 시간과 인력을 최대한 줄일수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직접 챗GPT를 이용해서  책에 나와 있는 예문을 써보면 좋을 겁니다. 요즘은 예문을 사진찍어서 적용할 수있는 멀티모달기능이 있어서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할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