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피그마 -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책 한 권으로 따라해보는 UXUI 프로세스!
김시완.정현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5년 1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Figma라는 프로그램을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을 합니다. 특히 UX/UI디자인에서는 업계표준틀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종이에 그려서 다양한 모바일작동을 해보던 노가다(?)가 이제 피그마로 인해 매우 편하게 더 멋지게 시연해볼수있게 됩니다. 지금은 UX/UI디자인뿐아니라 웹디자인, 개발자 등도 폭넓게 사용하는 툴이 되었습니다. 그 만큼 사용하기 쉽게 금새 배운다는 큰 잇점이 있는 툴이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협업에 매우 최적화된 툴임도 강조할 만합니다.

저자는 김시온 UX기획자입니다. 이대 융합콘텐츠를 정공하고 연세대 정보대학원 UX를 전공했습니다. 공저자 정현민 팬덤 커뮤티니티 스피스핀 공동창업자입니다. 이분도 이대 융합콘텐츠전공을 하셨습니다.

피그마는 클라우드기반이라 협업에 매우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의 디자인 작업은 혼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디자이너들의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프로젝트관리도 중요하고 즐겨찾기와 고정기능이 매우 편리합니다. 핀으로 프로젝트를 상단에 고정해 두면 협업은 더 쉬워지겠죠. 이 역할하는 것이 온라인 화이트보드 피그잼입니다. 피그잼의 사용법과 템플릿관리는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이겠죠. 기본내용을 설명하고 좀더 구체적인 부분은 tip을 사용하여 자세한 내용을 설며합니다. 실제 피그마를 사용하여 로고를 만드는 작업도 해봅니다.

피그마가 편한 이유는 오토 레이아웃기능이 있어서 입니다. 수동으로 돌리지 않고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해주고 사이즈까지 맞춰주니 매우 편리한거죠. 물론 수동기능도 있습니다. 직접 따라하기 쉽도록 구성해서 배우고 익혀서 실무에 사용하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툴의 기능을 익히다 보면 UI를 간접적으로도 배우게 됩니다. 피그마에서 작업하는 것 자체가 바로 UX/UI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 장점중 하나가 컴포너트기느입니다. 이는 재사용가능한 디자인요소로 마스트 컴포넌트를 만들고 이를 인스턴스로 복사해서 수정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 부분에서 그 노가다를 덜어줍니다. 그리고 피그마의 꽃 프로토타입을 해보는 작업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은 피그마를 이용해서 직접 기획을 해보는 겁니다. 주로 더블 다이아몬드모델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방법에 맞춰서 다지인 기획을 해볼 수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피그잼을 기획하고 기획에서 필요한 사용자여정지도를 만들어봅니다. 실제 사용자여정지도를 그린다는것이 매우 복잡한게 그 시간을 줄여줍니다. 피그마는 철저히 지원도구이고 표현도구입니다. 기획은 많은 시간을 요합니다. 과거에는 기획을 표현하기위해서 손으로 직접 만들고 그리는 작업을 했지만 그것을 수정할 때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줄이고 협업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품질도 높인 것이 바로 피그마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