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창업 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 출간 10주년 기념 개정판
캐럴 로스 지음, 유정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친구로부터 기업에서 명예퇴직을 권고받았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명예퇴직으로 나오면 조금더 큰 돈을 받을 수있지만 나이탓으로 재취업은 힘들겁니다. 이와 반대로 대학을 갖졸업한 청년들은 대기업이라는 좋은 직장에 합격을 하고도 2-3년을 견디지 못하고 퇴사를 고심합니다. 행정고시로 공무원이 된 사람도 몇년만에 나오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퇴사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다음 생각하는 대안이 사업일겁니다. 하지만 사업은 돈과 시간이 들어가는 리스크가 큰 도전입니다. <당신은 사업가입니까>는 바로 사업가로 성공할 수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업 동기와 타이밍, 사업가의 성격까지 앞날을 밝혀주어 성공이 가까이 갈 수있는 지름길을 안내받습니다.
저자는 캐럴 로스 비즈니스전략가십니다.73년생으로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출신입니다. 경영학과의 최고 대학이죠. 졸업후 몽고메리투자은행에서 25세 최연소임원이 되었고 tv진행자, 베스트셀러작가, 스타트업 투자가로 성공하였습니다. 이책의 번역자가 유정식작가인것도 큰 메리트가 있을 겁니다.
우리는 사업을 하기 전에는 항상 환상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파는 제품이 전시만 하면 불티나게 팔려나간다던지, 직원을 뽑았더니, 너무도 일을 알아서 잘한다는 등의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아니죠. 사업은 통념대로 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대도록이면 맨얼굴을 보여주려합니다. 특히나 작은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에게 포커스를 맞췄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창업이 쉽다거나 권하는 사업의 환상속에서 내가 사업에 어울리는 사람인지를 알게 됩니다.
저자는 처음시작하는 1인 사업을 '잡-비즈니스'라고 부릅니다. 이는 진정한 사업은 아니죠. 진정한 사업이 되려면 '자본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동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CEO가 되어야 하기에 고객과 직원이 당신의 보스로 여기라고 합니다. 여기에 투자자도 보스라고 첨부를 합니다. ^^ 경험도 평가를 할수있는 방안을 안내합니다.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돈의 흐름'이라고 합니다. 돈의 흐름이 끊기는 사업은 망한거죠. 사업을 할때 누구의 돈을 쓰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의 돈인지, 노려자본인지, 차입금인지 항상 곤두서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을 시작했으면 재무제표를 매일 신경쓰라고 합니다. 사업의 확대를 위해 기업인수까지 알아봐줍니다만 한국보다는 미국쪽에 휠씬 의미가 큰 내용인듯합니다. 위기시 대체방안도 사업가에게는 귀중한 조언입니다. 위기시에는 직원, 돈 등에 문제가 뻥뻥발생하죠. 이럴때 마음가짐은 항상 혼자라는 생각도 중요한 생각일 겁니다.
이책을 통해 사업가가가져야 할 동기, 타이밍, 특성, 기회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풀어가는 것이 사업방정식이라고 합니다.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이 타인의 성공이야기라고 합니다. 벤치마크라고 해서 타인의 성공스토리에 현혹이 되는데 고대로 따라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를 숨겨진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30장에 걸쳐 사업가가 될수있는 동기부터 현실, 리스크, 보상 까지 기술했습니다. 사업이란 당연한 길이 있는 게 아닙니다. 다양한 면을 살피고 공부해야 생존율을 올릴 수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