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파이썬
야마다 요시히로 지음, 윤모린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파이썬은 1991년 귀도 반 로섬에 의해 발표된 프로그래밍언어죠. 벌써 30년이 넘은 낡은 언어라고 하네요.  하지만 지금은 기계학습, 딥러닝 등에 가장 강력하게 이용하는 언어가 되었습니다.  물론 AI시대에 말로 프로그램을 짜누는 LLM도 나와서 언어를 직접 배울필요가 있냐는 주장도 커지고 있습니다만  아직 LLM의 기능이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지 못해서 사람이 수정을 해야 되는 상황이 앞으로 5년정도는 유지가 될 것이기에 <독학 파이썬>은 처음 배우거나 비전공자일지라도  일정부분 기본 파이썬 프로그램의 문범과 활용예는 알고 있어야 AI시대에 좀더 능력있는 선도자가 될 수있기에  파이썬을 배워서 남들보다 한발이라도 먼제 AI와 함께 할수있습니다. 이제 시간싸움이란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야마다 요시히로 WINGS 프로젝트대표십니다. 이치바시대 경제학부를 졸업했고 NEC 시스템기획업무경력있습니다. <모던 리엑트 완벽입문><<자바 스크립트 마스터북>,<파이썬 입문>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파이썬을 하려면 코드편집기가 필요합니다.  저도 그렇고 요즘은 Visual Studio Code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니면 아예. 코랩에서 작업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인듯합니다. 항상 그렇지만  프로그램언어는 직접 해볼 수있게  직접하면서 오류를 수정할 수있게 해주는 것이 최고 입니다. 저자도  그점을 위해 코드를 쳐보게 해고 입력과 출력을 사이를 이해하게 하고 note를 통해 디테일한 이론을 설명하고 장마다 체크 박스를 만들어서 정리할 수있게 했습니다. 보충과 연습문제도 풀게해서  지루하지 않게 파이썬을 익힐 수있게 했습니다. (연습문제는 끝에 모아둔것이 아니라 요소요소에 조금씩 한문제씩 있습니다) 사실 프로그램언어라는 것을 독학을 한다는 것이 쉽지를 않습니다. 왜냐하면 독려하는 선생도 없고  지루할 수도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보조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파이썬 설치부터 변수와 자료형인 파이썬 기초 등을 포함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문자열인 표준라이브러리를 깊이 있게 설명합니다. 리스트와 객체지향구문인 클래스, 캡슐화, 상속 등을 이해하기 쉽게 분류해두었습니다. 이들은 앱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사용자지정함수는  아무래도 프로그램언어에서는 꽃에 해당하는 부분이죠.  공부를 할때  용어를 잘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코프, 데커레이터, 제너레이터, 모듈화, 비동기 처리등  함수의 호출구조를 익혀야 합니다. 제너레이터는 return문대신, yied문을 활용합니다. 아무래도 return문에 비해 많이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활용법은 무조건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듈화는 재활용성이 높아져서 코드를 짤때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언어는 대단히 많습니다. 하지만 빈도있게 사용하는 언어는 몇개 안되죠. C++, 파이썬, go 등의 언어들이 있습니다. 물론  프론트, 백앤드 등의 개발영역에 따라 배워야할 언어가 있지만 광범위하게 쓰이는 언어는 파이썬입니다. 더우기 타전공일때는 파이썬하나만 알아도 업무를 보는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한번읽고 전문가가는 될수가 없죠. 반복해서 읽고 활용한다면  저자가 구성한 설명-예제-연습문제를 통해  마스터의 길을 열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