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맥킨지의 전략적 프레임 - 경영 전략의 본질을 꿰뚫는 컨설팅 프레임워크
오시마 사치요 지음, 강모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12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맥킨지 앤드 컴퍼니(약칭 맥킨지)'는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업체죠. 여기에서 경력을 쌓으면 유명 기업으로 임원으로 전직하는 것은 흔한일이죠. 그만큼 맥킨지에서 경영컨설턴트로 근문하다는 건, 군인으로 따지면 최고의 무기를 다룰 수있는 실력을 인정하는 것이고 그 무기가 바로 <맥킨지의 전략적 프레임>에서 소개하는 비장의 프레임워크 기술이라는 겁니다. 이 기술로 기업에서 업무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어, 과제해결, 분석 및 검증, 의사결정, 의사소통 등 다양한 업무에서 강력한 무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3/pimg_7372951994555312.jpg)
저자는 오시마 사치요 센주휴먼디자인웍스 대표십니다. 하시는 일은 인재전략컨설팅과 임원코칭이십니다. 미국 듀크대 MBA를 나오셔서 맥킨지, 왓슨, 산와종합연구소 등에서 경력을 쌓으셨습니다.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저자는 컨설팅기법(프레임워크)소개는 재미있게 시작하고 싶어선지, 하늘의 날씨를 보는 방법으로 시작합니다. '하늘-비-우산' 문제해결 프레임워크입니다. 매우 신선하죠. 이는 사실-해석-해결책으로 끌어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발생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방법까지 찾는 다고 합니다. 여기에 5w1h, So What", Why So? 방법을 시야를 넓힐 수가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 프레임워크로는 3C분석을 소개합니다. 이 이론은 일본 맥킨지 대표이사를 한 오마에 게이치가 만든 방법입니다. 미국 마이클 포터가 만든건지 알았더니 아니군요. ㅎㅎ 여기다가 SWOT분석을 같이 사용합니다. 진짜 마이클 포터의 5Force와 2메트릭스가 방법까지 실제 예를 통해 배울 수가 있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3/pimg_7372951994555313.jpg)
목표달성용 프레임워크도 있습니다. 가치창출 비즈니스 시스템은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고 비즈니스시스템은 가치사슬입니다. 그리고 설득력을 높이는 PREP법은 결론-이유-사례-결론반복을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방법으로 전달을 하면 성질이 급한 사람도 설득할 수있다고 합니다. PREP법은 주장+ 3가지 근거 제시방법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더 증진이 됩니다. 경험학습모델도 재미있는 시스템입니다. 경험으르 가지고 시스템을 만든거겠죠. 구체적 경험,- 내성적 성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천 순으로 회전하는 방식입니다. 이 4가지 모델중에 중요한 건 성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요점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장인정신처럼 해내는 곳이 맥킨지라고 합니다. 단순히 프레임워크의 빈칸이나 채우는 곳이 맥킨지가 아니라 내성적 성찰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를 유지해야 맥킨지정도의 아니 비슷하게 라도 가는 퀄리티가 나오는 것입니다.
저자는 맥킨지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면서 그저 맥킨지가 하는 방식을 복사하는 것으로 안된다고 합니다. 그것은 나열이라는 거죠. 그런건 비즈니스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합니다.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내놓으려고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수준의 결과물을 내놓았기 때문에 맥킨지 출신들은 높은 임금의 임원으로 전직이 가능할겁니다. 물론 처음에는 흉내라도 내서 비슷하게라도 하라고 하지만 결국은 자신의 업무와 직면하는 과제를 해결하는것이 목표일겁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3/pimg_737295199455531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