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능 스위치 -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 86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는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문제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다는거죠.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가 채택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채택을 받느냐는 거죠. <본능스위치>는 바로 소비자들이 자기도 모르게 가진 구매하고싶어하는 촉매를 자극하여 히트를 칠수있는 방법을  5가지 본능스위치라고 해서 소개합니다.  이를 공식처럼 만들어서 '장점 x 본능스위치유형 x 적용장소 = 본능스위치제품 '로 업그레드식으로 히트제품을 만들어냅니다. 



저자는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입니다. 이곳에서는  히트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아사히 비어리개발해서 시장에 안착시킨 경력을 가진 팀입니다.  저자의 모회사는 (주)하쿠호도입니다.이곳은 일본 최고의 광고대행사 덴쓰에 이어 2번째 광고대행사이죠 이곳에는 '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하쿠호도 인터렉티브 컴퍼니','브랜드컨설팅','종합생활연구소','행동디자인연구소'등 다양한 팀들이 존재합니다. 




민트형 본능스위치는 강한 자극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민트형치약이라고 합니다. 양치질을 할때 민트향때문에 실제효과보다 더 상쾌하게 느끼게 합니다. 에너지드링크는 전해질로 만들어서 피로를 가시는 효과도 있지만 색상이 원색이라 더 자극을 올리는 효과도 있는 방법으로 히트를 쳤습니다. 




컴포트형 본능스위치는 기분을 좋게 하는 본능스위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한국에서도 엄청 광고를 하고 있는 캡슐세제입니다. 생긴건도 이쁘고 말랑말랑해서 촉감도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매우 편하죠. 이는 힐링포인트가 있다고 합니다.  편의점도 컴포트형에 들어가네요. 밤에 거리에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은 불빛은  어두운 바다에 등대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다코야키전문점 츠키지 긴다코는 상점밖에 스피커를 설치해서 지글거리를 소리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매우 강한 유혹포인트겠죠  제빵점의 빵냄새만큼이나 효과가 날듯합니다. 



댐형 본능스위치는 성장을 실감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음식배달앱이 들어갑니다.  주문후 배달이 되는 과정을 시각화해서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 히트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치면착색제는 칫솔질을 할때 치석에 강렬한 색으로 변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제거욕망을 높이는 전형적인 댐형이라고 합니다. 



아날로그형 본능스위치는 디지털인데 일부러 아날로그로 보이게 하는 방법입니다.  전자결제서비스에서 기다리는 시간에 돈이 옮겨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세리머니형 본능스위치는 과거의 쾌감을 준 의식절차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하이볼에서   산토리는 하이볼잔으로 생맥주잔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하이볼을 건배해서 한번에 먹게 해서 주문량을 늘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과거의 좋은 방법을 현재의 제품에 적용하는 거죠. 스마트폰 사진인쇄기 프린토스는 인스턴트 카메라에 사용했던 셔터를 여기에 적용해서 사람들이 과거의 감성을 느끼게 배치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저자들에게서 히트를 하려면 소비자들이 가진 습관이 무엇인지를 알수있는 5가지 본능스위치를 배웠습니다. 이를 촉매라고 표현도 했습니다. 촉진하는 거죠. 이 기능을 제품과 서비스에 넣을 수만 있다면 고객들이 본능적으로 사게되는 지점이라는 겁니다. 온라인쇼핑몰만 들어가보면 수많은 제품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자극할 요인이 뭔지, 촉매가 먼지, 본능스위치를 어떻게 작동시킬지 매의 눈으로 그 지점을 찾아서 적용시켜야 할겁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