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민주주의 -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 단어로 교양까지 짜짜짜 101개 단어로 배우는 짜짜짜
오애리.구정은 지음 / 푸른들녘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핵심, 진짜 재미, 진짜 이해를 표방한 청소년대상 민주주의를 이해할 수있는 용어, 인물, 사건, 기관 등의 101가지를  <101 민주주의>로 담았습니다. 올해 2024년 '슈퍼선거의 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 있었고 유럽은 유럽의회선거, 영국, 이란,일본 등도 선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강대국 미국의 대통령선거가 몇일전 있었죠. 트럼프가 다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막강한 미국의 힘을 가지고 어디로 튈지 모른는 인물이기에 앞날이 참 불안합니다만 미국내에서는 마약문제, 젠더문제, 이민자문제를 풀어줄 능력자로 보고 투표했다고 하니 한국인으로서는 아이러니하죠. 이런 민주주의의 다양한 양상을 다양한 면으로 볼수있는 좋은 기회를 저자들이 제공합니다. 




저자는 구정은 국제전문저널리스트입니다.  경향신문에서 오랜동안 기자로 경력을 쌓으셨고 현재는 글로벌 분쟁지역까지 커버하시는 국제전문 저널리스트십니다. <101세계>ㄷ<전쟁없는 세상은 가능할까>등의 청소년대상 저서를 내시고 <10년후의 세계사>,<성냥과 버슷구름>등의 성인을 위한 책도 내셨습니다. 공저자 오애리 뉴스프리렌서는 문화일보와 뉴시스에서 근문했고 국제문제에 관심이 깊다고 합니다. <모든 치킨은 옳을까><전쟁과 학살을 넘어>등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아고라' 민주주의가 탄생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 프란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시민들과 함께 정치적 사안을 토론한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참고서의 '팁'처럼 이야기줍줍으로 관련해설로 좀더 깊이있는 지식을 전해줍니다.  이야기와 이야기를 넘어갈 때 가끔씩 색상이 좋은 역사적 그림을 보여줘서 머리를 식히는 역할을 한점도 좋았습니다. 사실 아무리 쉽게 설명해도 민주주의라는 것자체가 좀 딱닥하죠. ^^ 서양만 다루지 않습니다. 제자백가와 역성혁명으로 유가, 도가, 법가 등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합니다.  역사적 인물로 마키아벨리, 구텐베르크, 토크빌, 드레퓌스,박종철  등도 다룹니다. 




한국의 민주주의에 관련된 인물과 사건도 다수나옵니다. 6월항쟁, 김대중납치사건, 서울의 봄,4.19혁명, 유신헌법  사사오입개헌, 전태일 등도 다루면서 한국역사의 지식도 뺏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프라하의 봄, 우산혁명, 오렌지혁명, 아랍의 봄 등의 세계사적으로 의미있는 사건도 민주주의에 영향을 생각해볼 수있는 논의를 던져줍니다. 사실 그후의 일도 궁금한 점도 많죠. 저자들은 101가지 주제를 다루기에 연결이라는 점에서는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100번째 키워드는 '가짜뉴스'입니다. SNS에 정말 많은 가짜뉴스가 퍼져있었죠. 이것은 한국만의 일이 아니죠. 미국,영국 등에도 SNS의 가짜뉴스에 대한 왜곡시키는 여론을 지적합니다. 코로나19때도 백신음모론이 퍼져서 정상적인 판단을 방해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디지털시대의 고민거리라고 합니다. 다만  민주주의를 다루는 항목에서 시각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도 있을수있다는 점은 생각해볼만합니다. 항상 논쟁이 있는 주제들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