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 - 사례로 배우는 핵심 스킬
백미르 지음 / 다온길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품과 서비스가 있으면 고객에게 소개를 하여 판매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쉽지가 않죠. 그래서 발전하는 것이  마케팅이고 이제 필수라고 합니다. 매일 접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 겠죠. 이래서 필요한 것이 마케팅전략이고 목표를 효율화해서 전략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실전사례를 소개하고 최근에 매우 핫한 AI를 이용하는 전략, 고객경험(CX)와 데이터활용 등까지 마케팅범위를 넓힐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백미르작가입니다. <경제기사를 읽으면 미래가 보인다>,<성공한 사람들의 20가지 시간관리습관>,<돈의 흐름을 포착하라><하루 10분 인생수업>등의 책을 출간하셨다고 합니다. 책을 보면 대부분 경제쪽이죠. 전공도 경제학, 경영정보, 회계학을 했고 그후 IT기업을 다녔다고 합니다. 




마케팅전략은 무엇일까요?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길잡이지도라고 정리합니다. 시작부터 멋진 정리를 하십니다. 길잡이지도라면 우선 펼쳐봐야겠죠.  처음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면 바로 판매가 날개달린것처럼 팔릴것같지만 실제는 그렇지않죠.  왜냐하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쟁에서 앞서가기위해서는 고객을 봐야하고 그들의 행동을 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즘 인공지능이 매우 핫하죠. 당연히 마케팅에도 AI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통산 넥플릿스와 아마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추천프로그램이 초기의 대표적 활용방식일겁니다. 지금은 여기서 더 나아가 개인화된 마케팅, 소셜미디어분석,자동화된 고객서비스, 예측분석, 실시간 광고최적화 등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마케팅사례로는 지금 최전성기로 보이는 엔비디아를 분석합니다.  여기에는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이 있었다는 거죠.  우리는  사실 브랜드와 로고 그리고 상표를 헛깔리죠.  브랜드는 기업이 전달하고자하는 경험과 감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마케팅의 4P를 근간으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을 앞선 마케팅기업들이 사용하는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당연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소개하고 최신의 디지털마케팅을 소개하고 마케팅사례로 구글의 활용전략을 설명합니다. 사실 구글이 최고의 디지털마케팅기업이죠. 세계최고의 광고수입을 올리는 기업도 구글이고 AI로인해 위기에 처한 기업도 구글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실전마케팅전략을 두껍게 설명하지않습니다. 간략하면서도 핵심만 즉 포인트만 집어서 알려줍니다.  물론 이 책만으로 마케팅을 다알았다고 할수는 없지만 확실하게 INDEX는 알았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좀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ChatGPT에게 물어보면서 실제 추진방법을 구체화해서 실천하고 유지해야 할겁니다.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햇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