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젠슨 황 레볼루션 - 행동하는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엔비디아 CEO 황의 법칙
우중셴 지음, 김외현 옮김 / 여의도책방 / 2024년 9월
평점 :
2024년은 엔비디아로 울고 웃고 하고 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도 엔비디아에 많은 투자를 해논상황이죠. 엔비디아의 미래가 한국투자자의 운명(?)과 함께 합니다. ㅠㅠ 이렇게 한국 투자자(서학개미)들이 엔비디아를 대량매수를 한 이유는 AI핵심부품 엔비디아의 GPU 수요가 폭발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엔비디아의 주가는 수직상승했고 현재 애플과 MS와 함께 빅3 주식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에는 엔비디아의 수장 젠슨 황이 있습니다. <젠슨 황 레볼루션>은 엔비디아와 성장을 함께 한 젠슨황의 경영스타일을 돌아보며 그의 성공법과 실행력과 원칙을 알아봅니다.
저자는 우중셴 기업관리전문가입니다. 대만 국립정치대 국제무역학과졸업, 석사,경영학박사를 했고 천리대 교수, 타이산회장비서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기업관련 서적을 100권이상 저술했다고 합니다. 중화권 피터드러커라는 별칭이 눈길이 갑니다.
2023년 엔비디아는 시가총액 1조달러를 돌파했고 젠슨황의 재산은 약58조원정도라고 합니다. 80억명중에 32등의 재산이라고 하는군요. 1963년에 대만에서 태어난 젠슨황은 9살때 이민을 가서 오리건주립대 전기과와 스탠퍼드대 전기공학 석사를 했습니다. LSI로직과 AMD를 거쳐서 1993년 30세의 나이에 엔비디아를 공동설립합니다. 저는 주로 엔비디아하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기업이었고 게임이 활성화되면서 그래픽카드성능이 향상되면서 매우 비싼 가격의 하드웨어라고만 생각했지 갑자기 AI에 GPU가 핵심부품이 되면서 이렇게 성장을 할지는 꿈도 못꾸었습니다. 이런 젠슨은 재미있게도 꿈은 꾸는 것아니라 실행하는 것이라고 했다네요. ㅎㅎ 우리는 2010년이후 애플의 스티브잭슨이야기만 했고 2020년이후는 테슬라의 이론머스크가 유명해졌고 2023년이후로는 우리는 젠슨황을 모두 쳐다보고 있습니다. 그가 가진 욕망과 야망을 아는 것은 우리가 많이 가지고 있는 엔비디아주식의 미래를 아는 것과 비슷한 길로 보입니다.
젠스황의 어린 시절부터 그가 가진 환경과 재능을 설명합니다. 저자는 젠슨황의 일대기를 매우 PPT처럼 정리했습니다. 글을 길게 쓰지도 않고 짧게 쓰고 소제목을 붙여서 강연회의 프레젠테이션을 읽는 듯하게 해서 매우 읽기가 편하고 이해도 끌어올렸습니다. 그의 실행력을 10가지로 정리해서 직원과의 관계, 즉 리더십으로 신뢰를 보여주고 조직관리방법으로 생산성을 상승시키기위해 직원들의 출근하는 이유까지도 통계를 내었습니다. 그만큼 저자가 보기에 엔비디아의 조직관리와 젠슨황의 리더십을 엔비디아의 성공요인을 봤다는겁니다. 조직관리와 인사관리를 어떻게 할지 평가표까지 공개를 합니다. 그러면 엔비디아의 인재상이 나오는거죠. 그래서 직원채용은 주로 직원추천을 많이 반영한다고 합니다.
엔비디아는 세계가 모두 쳐다보는 대표적인 빅테크가 되었습니다. GPU한개에 5천만원이상의 가격을 받고 있는 거물기업입니다. 저자는 엔비디아의 성공비결을 기술에 촛점을 맞추지 않고 젠슨황이 어떻게 직원들을 다루고 리더십을 보이는지에 포커싱을 했습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기술보다는 사람입니다. 분명 기술은 사람이 다루고 사람에 의해 성장하기때문입니다. 사람은 직원이겠죠. 젠슨황은 야망있는 사람입니다. 지금은 CUDA에의해 GPU를 거의 독점을 하면서 가격을 부르는대로 받고 있지만 결국 엔비디아의 경쟁자는 생길겁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GPU를 만들고 엔비디아의 아성이 무너지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자가 밝힌 인적관리시스템으로 어떻게 엔비디아는 현재 위치를 유지할지 지켜봐야 할것이며 스타트업 CEO라면 어떻게 직원관리를 해야 하는지도 생각을 해봐야 할겁니다. 인적관리에 관해 젠슨황에서 한수배웠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