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냥의 스몰톡 : IT 비즈니스의 세계 - 현업자에게만 보이는 IT 지식 쉽게 풀어드림
이미준(도그냥)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쪽의 변화가 매우 빠릅니다. 그러다 보니 변화를 트래킹을 하는 것이 쉽지를 않죠. 거기다 인사이트를 확인하면서 IT비즈니스의 흐름을 아는 것이 쉽지 않죠. <도그냥의 스몰톡 IT비즈니스의 세계>는 IT비즈니스 업자가  본 IT라고 보면 IT의 본질에 더욱 가까이 볼수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현재 IT현장에서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알아가는 IT비즈니스(클라우드,쿠팡플레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커머스, 재택근무등)를 알수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자는 이미준(도그냥)서비스기획자십니다. 유튜브 도그냥tv를 보니 여성분이시고 열정적으로 강의하는 영상을 상당수 올려두셨습니다.  PO, PM을 14년을 하신 베테랑입니다.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스쿨><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코로나이후 넷플릭스 가입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알고리즘이 작동을 한다고 하죠.   그런데 신기한건 반복시청을 요구한다는거죠. 특히 유튜브가 심합니다. 이는 시청자들의 반복재생을 하는 성향을 반영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반복재생기능은 숨겨놓았다고 합니다. 이는 유튜브 입장에서는 시청취향을 알수있는 모수를 늘이는데 방해가 되는 이유라고 하네요. 알듯모를듯합니다만 좀더 생각해봐야 할 문제같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서비스기획자이다보니 식약청의 마약류 의료쇼핑 방지 정보망의 문제점도 점검을 해줍니다. 이러한 분석은 서비스기획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죠. 




온라인서점에서 책을 검색하면 '판매자지수'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지수가 10000점이 넘어야 베스트셀러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출판사를 위한 것이리고 하네요. 저는 그냥 독자를 위한 건지알았죠. 이것이 높으면 많이 팔렸구나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출판사는 이 지수로 재쇄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합니다. 몰랐네요. 시장조사를 할때도 사용할 수있다고 합니다. 특정분야의 베스트셀러지수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책을 볼때 전공서가 아니라면 판매지수는 살펴볼만 하다고 봅니다. 



저자는 본인의 본업에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를 합니다. 텔레파티 메시업도 유용했고 굿노트도 플랫폼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플랫폼이라도 전체적인 소개보다 프로세스로 분리해서 어떻게 구성했는지 알수있게 해주었습니다. 여기에는  온라인앱과 이커머스와 스몰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의 확장을 이룰수있었습니다. 저자가 6년간 브런치에 쓴 70여개의 글을 현실에 맞게 업데이트를 했기에  IT비즈니스라는 주제하에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IT비즈니스는 생각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할 수있습니다.  좁은분야에서 근무하는 분은 좀더 넓은 시야를 IT비즈니스가 처음인 분은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IT비즈니스를 볼수있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