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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라이브 커머스로 맞벌이한다
김주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한국에서 tv홈쇼핑은 상당기간 독보적인 시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쇼호스트라는 직업도 크게 주목받는 직업입니다. 그런데 몇년전부터 TV홈쇼핑의 매출은 줄고 라이브커머스라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습니다. 네이버등과 같은 프랫폼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SNS에서 바로 판매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인지 2023년도 매출이 10조라고 합니다. 엄청납니다. 이정도면 TV홈쇼핑을 집어삼킨 정도라고 봐도 될겁니다.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은 고용되지 않다도 된다는 겁니다. 1인기업으로 해도 되는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시작하고 운영하는지를 자신의 경험담까지 포함해서 알차게 알려줍니다.

저자는 김주아 쇼호스트입니다. 외식조리학과를 나와서 2014년 웨딩플레너, 2017년 홈쇼핑입사후 상품기획일을 하다가 라이브커머스에서 쇼호스트로 일하고 계십니다.

라이브커머스의 수익구조는 판매수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수익, 유료구독, 편의시설이용료, 제작수수료,수가서비스제공, 아티스트수익공유 등의 다양한 수익모델이 존재합니다. 너무 판매수익만 묶여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TV홈쇼핑처럼 방송국을 차릴필요가 없다보니 개인능력으로만으로도 다양한 수익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쇼호스트의 능력을 더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겠죠.
저자가 받는 질문중에 많은 부분은 방송경력이 없는데 쇼호스트를 할수있냐는 거라고 합니다. 저자도 TV쇼핑몰에 근무를 했지 방송경력은 없다고 합니다.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은 무자본이라는 것이고 스마트폰하나만 있으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방송경험도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면서 쌓을 수있다는 겁니다. 더우기 육아를 하면서 여러번 방송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는 거죠. 경력단절이야기가 많은데 라이브커머스가 잘되면 남편직장도 때려치게 하고 방송을 도우라고 할수도 있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라이브커머스를 해야 성공할 수있을까 소프트뱅크 CEO 손정의는 사람들을 우선 모으라고 했답니다. 가장 좋은 장소를 인스타그램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다양한 상품을 인스타그램으로 카드뉴스등을 사용해 소개해서 팔러워를 모으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그럼 TV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는 무엇이 다를까요. 가장 극명한 차이는 '소통'입니다. TV홈쇼핑은 일방향이죠.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댓글이 있어서 소통을 할수있고 실제 잘해야 합니다. 물론 아직도 케이블을 보면 방송국사이사이 홈쇼핑채널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매출은 많이 떨어졌지만 아직 일부시청층에는 매력적이라는 거죠. 라이브커머스는 소통을 통해 팬덤을 형성해야 합니다. 이제 MZ세대에게는 거스를수없는 쇼핑방식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라이브커머스는 CRM이 아니라 CVM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TV홈쇼핑은 스튜디오를 사용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죠. 방송국처럼은 못하지만 깔끔한 배경과 상품배치로 퀄리티를 높일수 있는 방법은 많다는 겁니다.
홈스튜디오를 만들때 필요한 조명, 마이크, 이름표 등을 준비하라고 하고 악플은 ㅎㅎ 즐기랍니다. ㅠㅠ 제품카테고리에 따라 잘팔리는 시간대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건강식품은 오후 9~11시가 좋다고 합니다. 방송이 시작되면 가장 중요한 것이 '오프닝'이라고 합니다. 첫인상과 직관적인 콘텐츠를 마련해야 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TV홈쇼핑과 달리 면접을 볼 필요도 없고 실수를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좀더 자연스럽게 소통하면서 물건을 판매할 수있는 공간입니다. 두려워말고 빨리 시작하라고 독려합니다. 무엇을 망설이십니까??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