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유어셀프,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8주간의 여행
라라(김연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내가 죽으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물론 많은 사람들은 경험으로 내가 죽어도 세상은 그대로 이라는 걸 압니다. 하지만 내입장에서는 내가 죽으면 세상도 없어집니다. 즉 내가 있어야 세상도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우울증에서 빠져나올수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내 자존감을 올려줄 나자신이 살아갈 방법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비유어셀프, 내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8주간의 여행>은 나 자신의 창조성을 깨워서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무기력한 나를 일으켜 세워서 삶의 활력과 기쁨을 충만하게 살도록 8주간의 창의력 여행을 떠납니다.
저자는 라라(김연수) 심리상담사입니다. 역사를 전공하고 입시전문강사, 작가와 음악감독 등을 했으며, 30대를 우울증으로 보내면서 죽음과 존재를 많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유튜브 라라의 힐링공감도 운영하십니다. 구독자도 1.2천명이고 영상도 140개나 올리셨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조성을 천재만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창조성은 인간의 생명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창조성이 막히면 생명도 잃는다는 거죠. 창조적욕구가 살아나면 강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거죠.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베스트가 될 필요가 없고 나만의 창조성을 가지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창조성을 키울까 교육을 받지 말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교육은 정답찾는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양할 수없는 방법이죠. 그리고 너무 이성적인 죄뇌교육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서 몸감각을 깨워야 하고 창조리추얼을 시행합니다.
창의력 8주계획을 몇가지만 살펴보면 1주는 환경조성입니다. 공간도 바꾸고 자연에서 걷기를 하면서 몸감각을 깨우는 환경을 만듭니다. 흥미로운 점은 빈둥거릴수있는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지루함이 바로 강력한 깨달음을 준다는 것이 색다릅니다. 조명이나 벽의 색도 변화를 주면 창조성을 깨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감각을 깨우는데 칫솔질도 좋은 방법입니다. 2주 내면환경점검으로 내안에 나쁜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는 과정입니다. 호흡을 과제로 제시합니다. 3주 창조적인 욕구깨우기는 일반적인 욕구는 억압을 하지만 창조적 욕구는 ok라는 거죠. 이를 위해서 숨겨진 욕구를 찾아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4주 나의 고유한 천재성찾기로 누구에게나 재능은 있는데 그 재능을 찾는 사람이 있고 못찾는 사람이 있다는 겁니다. 5주 두려움넘어가기는 호기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도전은 실패를 많이하죠. 이것을 필수코스로 생각하라고 합니다. 6주 창조성유지하는 힘만들기로 회기동기를 자극하는 루틴을 만들고 실패해도 갈수있는 완벽주의에서 벋어나도록 유도해줍니다. 7주 위기와 좌절대처로 조급하지 않게 유도하고 창조적 모험을 수행하고 좋은 느낌을 유지하도록 신뢰방법을 만들어봅니다. 8주 창조적삶살기로 창조는 한번하고 마는 것이 아니기에 계속 유지를 해야 합니다. 느리더라도 나선형성장을 만들어냅니다. 창조적인 삶이 이타적인 삶이라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8주과정을 완수하는 것은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이를 포기하지 않도록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를 하고 QR마크를 통해 유튜브에 동영상강의를 듣게해서 완주를 해서 창조성을 깨우고 유지할수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창조성을 통해 삶의 만족과 기쁨을 가질수가 있어서 삶의 즐거움을 느낀다는 겁니다. 창조성이라는 것이 단순히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목적과 활력 그리고 안정감을 주는 중요한 개발할 수있는 재능이라는 겁니다. 이 세상에서 태어났는데 행복해야 하지 않을까요. 8주간이면 2달입니다. 도전해볼만 할듯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