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프롬프트 120% 질문 기술 - 업무 속도 10배 향상!
ChatGPT 비즈니스 연구회 지음, 김모세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LLM이 매우 신기하죠.  그 출발은 2022년11월이었습니다. OpenAI의 ChatGPT가 런칭되었고 3개월만에 1억명의 사용자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제 1년이 훌적 지났고  성능은 더 뛰어나게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획기적인 진전은 없고 일부고급이용자들만 열광을 하고요. 그 차이는 프롬프트 사용법에서 나는 듯합니다. 챗GPT의 장점은 글로써  전에 상당도 못하던 작업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코딩도 해주고 그림도 그려주고 다양한 분야의 글도 써줄수가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프롬프트사용이 필요합니다. <챗GPT 프롬프트 120% 질문기술>은 프롬프트의 사용기술은 업무 보고서 작성, 아이디어도출, 일상에서의 챗GPT사용법, 다양한 상황에서 챗GPT를 사용할 수있도록 매우 구체적인 예시로 진짜 구독자들이 사용하도록 돕습니다. 




프롬프트는 챗GPT의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를 합니다. 어떤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넣느냐에 따라  답변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만 챗GPT는 최신정보는 모를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만 버전이 올라갈수록 계속 기간갭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GPT-4o는 2023년자료인것으로 압니다.  질문시 프롬프프에 완전문장으로 질문을 하라고 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프롬프트질문시 역할부여, 출력형식지정 등을 하라고 하고, 답변을 보고 질문을 살짝살짝 바꿔서 계속 확인을 하면서 원하는 답변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마법의 언어'단계적으로'를 잘 활용하라고 합니다. 



업무를 볼때, 사과편지를  어떻게 지시하는지, 질문할때 방법을 알려주면서 '포인트'를 집어줍니다.  그리고 강하게 답변이 생성되도록 하기위해서는 '압도적인'같은 단어를 넣어주면 좀더 강력하게 설득력있는 내용으로 써준다고 합니다. sns의 경우 해시태그가 중요하죠. 전략도 짜줍니다. 챗GPT가 기존의 업무를 처리하는대도 잇점이 있지만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도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카피작성에 여러개의 예시를 제공받을 수도 있고 블로그 주제를 제안받는건 쉬운편에 속하는 질문이겠죠.  질문에 조건이 있다면 그것을 글머리로 작성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책을 보면'여섯색깔사고모자기법'에 챗GPT를 적용하는걸 보면,   서점에 많이 나와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기법에도 적용하면 인간의 뇌를 좀더 보강해줄 수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정말 쉽게 다양한 내용을 도출해줍니다. 인간의 뇌가 퇴보하는가 아닌가하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것을 확산이라고 하는데 그것에는 정말 큰 장점인듯합니다.  저자는 질문에 글머리를 다는 것과 챗GPT가 누구인지 그리고 조건을 제한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자성어로 관련된 글을 써줘같은 질문은 인간의 뇌기능을 저하시키지 않을까하는 두려움이 들정도입니다. 생일선물을 물어보는 거나 데이트계획을 세우는데도 매우 요긴해보입니다. 머리가 덜 아프지 않을까합니다. 



기억법도 알려주고, 번역도 해주고 교정도 봐주고  외국어레벨테스트까지 해줍니다.  정말 만능이라고 할 수있는 무한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 계속 버전업하면서 기능은 더욱 좋아질겁니다. 인간이 생존하는 것, 좀더 열심히 챗GPT를 이용해서 지금 돈을 벌어놓지 않으면  인공지능에 완전히 자리를 뺏였을때  생계곤란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에는 프롬프트모음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이것까지 확인하는 것이 현재 최선이 아닐까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