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의 비밀 머니 사이클
안동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증권사를 보면 리서치센터가 있고 그곳에  이코노미스트가 계십니다. 저는 삼프로tv를 주로 봐선지,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이 그곳에 나오시고 경제이야기를 하십니다. 그리고 연준만 열리면 그 유명하신 오건영부장님이 연준의장의 말을 풀이해줍니다. 그외에도 많으시죠. 제가 너무도 좋아하는  김효진수석님, 정광우대표님, 김일구상무님 등등 하지만 많은 투자구루들이 투자와 경제는 관계없고 아예 모르는게 낫다라고도 합니다.  <주식사징의 비밀 머니사이클>에는 이 생각에 강하게 반박을 합니다. 돈은 모여다닌다는 것이 저자의 지론입니다. 그것에 머니사이클이 있다는 겁니다. 경제를 배우는 것은 이 사이클을 배우는 것이고 이 사이클에 맞쳐서 투자를 하면 주식고수가 된다는 겁니다. 




저자는 안동훈 e-dat아카데미대표십니다. 그리고 주식투자자겸 주식투자 강사십니다. 네이버블로그와 유튜브 와이즈스톡도 운영하십니다. <주식투자와 머니 사이클>,<주식투자를 해볼까요.>,<8일만에 주식투자 고수되기><대한민국 주식 경제학>등을 그동안 출간해오셨습니다. 



경제하면 금리, 환율, 원자재, 채권 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금리는 경제의 혈관이라고 하고 금리가 오르고 내일때마다 경제분위기는 달라집니다.  투자시점으로는 금리를 내릴때 투자의 적기라고 합니다.  원자재도 실질 경제상황을 알려주는 경제의 중요한 지표라고 합니다.  구리가격이 상승하면 세계경제가 매우 좋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뉴스에 잘나오는 금속은 아닌데 니켈은 민간소비를 대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가는 매일 뉴스에 나옵니다.  유가의 변동이 주식에 영향을 미치죠. 앞으로는 임금과 원유가격이 제한적이기에 기업에는 호재라고 합니다. 채권도 중요한 경제요소인데 장단기 채권 스프레드상황을 항상 챙겨야 하는데 좀 어렵다는 측면과 장기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의 메인은 머니사이클이죠. 경기회복기-경기성장기-경기안정기-경기붕괴-경기하락기-경기둔화-경기침체 등의 순으로 사이클을 공부합니다. 변동시기가 주식투자에서는 중요할텐데 그것은 알기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변수가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자가 오랜공부를 통해 그 변수속에서도 특징들을 모아둔겁니다.  그리고 투자시계는 경기가 버블에 의해 급락했을 때라고 합니다. 여러번 경험했지만 그때 돈을 못벌었다면 감이없는 건지도 ㅠㅠ  사이클 단계별 특징정리와 수급의 중요성과  투자자 포인트까지 정리해줍니다. 주식은 심플하게 알고 명확히 지키는 것이라고 하는 투자자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쉬운 길은 꾸준히 공부하는 길인듯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모든 자산을 올리게 됩니다. 그럴때 기준은 물가상승율입니다. 이보다 높은 자산이 무엇인가를 눈을 부릅뜨고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식도 우량주위주의 상승가능성도 염두에 두라고 합니다.  환율도 매우 중요하죠. 환율문제는 책 초반부터 끝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제지표입니다. 환율은 미국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미국의 움직임도 보라고 합니다. 전쟁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 4차산업의 영향, 수급문제 등 주식투자에 필요한 많은 부분을 다뤄줍니다. 확실하게 꾸준히 알아가야 꾸준한 수익도 열린다고 보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