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3년간 배달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이는 온라인시장의 성장이었죠. 하지만 팬데믹이 끝나고 배달시장은 내리막길을 걷고 요즘 배달업체들은 무료배달을 내세울정도로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온라인시장이 끝난건 아니죠. 비중이 줄어든 거지  온라인시장은 이제 대세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겁니다. 배달앱업체들의 경쟁이야 팝콘을 먹으며 구경을 하면되지만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고충은 피를 말리는 수준이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은  꼭해야 하는 온라인마케팅을 A~Z까지 알려준다고 합니다. SNS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온라인광고를 하는 방법,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방법까지 자영업자들이 매출이 늘릴 수있는 비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최재혁 온라인마케터십니다.  경력이 17년이나된 찐~전문가시고요. 기업마케팅과 자문, 컨설팅, 출강까지 하고 계신 분입니다. <온라인 채널 마케팅>,<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등의 저서도 출간하셨습니다. 




10년전 온라인시장은 PC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지금은 모바일이 대부분이죠.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꼭 쥐고 다닙니다. 이 매체를 이용해서 매출을 올리지 못한다면 큰손실일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고객들도 의원, 식당을 갈때도 네이버 후기를 찾아보고 가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제대로된 정보제공과 댓글관리가 안되면 손님이 올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의 8할은 키워드관리입니다.  저자는 점메추, 저메추 등 MZ의 언어도 공들여서 모으라고 합니다. 글을 쓸때 이런 용어를 반영해야 상위노출이 될겁니다.  한국에서는 매체는 네이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책표지도 네이버색상인 초록색인듯합니다. ^^ 여기서도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예가 나오는데 이건 꼭 해봐야합니다. 저도 많이 까먹는데 주기적으로 트렌드검색에 꼭해야 할 미션으로 보입니다. 




저자는 네이버지도 서비스는 꼭이용하라고 합니다. 대부분 필요한 업종을 검색할 때 네이버지도를 보죠. 그 통로가 네이브스마트플레이스입니다. 여기에 가게를 올리면 꼭잘 전화가 옵니다. 그리고 예약도 가능합니다.  이것도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영수증리뷰에 신경쓰라고 합니다. 여기에 주기적인 이벤트는 매출증대에 도움이 될겁니다. 카카오맵에도 매장정보를 등록할 수있습니다. 노출통로가 있으면 돈을 내고라도 하는데 무료라면 무조건해야 할겁니다. sns로 인스타도 매우 중요한 마케팅매체이고 사실 인스타로 장사를 하는 분도 많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에 노출하기위한 제목과 영상등을 올리는 법을 설명합니다. 



네이버는 키워드광고가 핵심이죠. 이는 키워드별로 노출 광고유형이 다르다고 합니다. 강남법률사무소와 해운대미용실을 비교한 예가 많이 도움이됩니다. 파워링크에서 키워드확장하는 방법, 소재만드는 법은 제대로 알아야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저자는 신경을 써줍니다. 식당 등은 플레이스광고를 해보는 것도 좋은 노출이겠죠. 배너광고나 네이버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는 조금 비용이 더 들어가는것이라 잘선택을 해야 합니다. 제품가격대비 광고비의 비율을 잘 따져야 손실을 보지 않습니다. 카카오모멘트와 구글애즈까지 방법소개로 다양한 채널에 노출을 할수있게 도와줍니다.  소상공인의 가장큰 단점은 꾸준하지 않다는 거죠. 나이가 든 사장님은  제대로 하는 경우도 드물죠. 그래도 도전해서 꾸준히 해야 온라인광고효과를 본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