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의 신 - 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김선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도 김선태주무관의 유튜브 클립은 초기부터 구독해왔습니다. 짧으면서도 위트있는 그의 기획은 정말 대박이었죠.  하수도정수관에서 하는 먹방이나 관짝밈은 정말 유명하죠. 가짜사나이를 도전하면서 충주시 보건소를 소개하는 영상은 탄복할 정도죠. 특히나 진상민원인연기는 아카데미 최우수남우주연상감이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한  슬릭백밈으로 하수도공사 공지를 한것은 상상초월한 기획이었습니다.  어떻게 저렇게 최근에 유행하는 밈을 모두다 알고 있을까하는 생각으로 리스팩하게 됩니다. 그런  충주시에서 가장 유명한 스타가 <홍보의 신>이라는 유튜브 홍보비법책을 냈습니다. 




저자 김선태 충주시 6급주무관이십니다. 87년생으로  아주대를 중퇴하시고 6년간 사법시험을 준비했으며  지방직공무원에 합격하고 면사무소에 근무하다  충주시청에 전근와서  충주시 홍보일을 시작했고 지금은  충주시청 유튜브운영 전문관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홍보예산 연 61만원으로 B급 감성의 유머로 충주시를 한국1위 지자체뿐 아니라 동북아권 유튜브 구독자1위 지자체를 만들었습니다. 60만이상의 구독자를 모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영상이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조회수를 거두고 있습니다. 부인도 충주시청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슬하에 아들2이 있다고 합니다.  전체 늘공(정무직공무원이 아닌 직업공무원을 칭하는 말입니다)중에  인기 1위를 자부하는 분입니다. 사실일겁니다. ㅎㅎ 



저는 부천에 삽니다. 그런데  제가 사는 부천시장이 누군지 모릅니다. 그리고 관심도 없습니다. 그런데  충주시장이 조길혀인건 압니다. ㅎㅎ 그래서 충주시 유튜브의 댓글의 상당부분은   안양지역 주민으로서 충주시 하수도공사가 빨리 끝나길 응원합니다. 같은 댓글이 수시로 붙습니다.  아마도 저와 느낌이 비슷한 거죠.  사실 지자체 유튜브는 거의 조회수가 없죠. 대부분 시정이나 도정 홍보영상이라 재미도 없고 관심도 덜하죠. 저자는 여기서 부터 시작합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콘텐츠를 한거죠.  동료공무원 인터뷰 영상편집을 어미를 짤라먹게 편집을 해서 속도를 주고 길이를 줄여서 말그대로 치고빠지는 식으로 영상구성을 했고  재미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저자가 한 콘텐츠 기획법을 보고 있으면  영상이 인기를 얻기 위해 잡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집니다. 웃음, 트렌드, 건너뛸틈도 주지마라,  결재는 주격을 전도시킨다 등 이사람이 소리가 나올 정도로 명확한 입장을 취합니다.  좋은 방법을 알려주어서 감사한 면이 크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한 실제 똑똑한 사람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채널 체급키우기에서는 좀더 실제적인 방법으로  유튜브에서 먹히는 먹방을 하수처리장에서 하는 만행을 저지른다던지  전형적인것은 아예 배제하는 것도 충주시유튜브의 일상입니다.  동아일보를 방문하는 영상에서 저자의 능력이 나왔죠. 충주시에서 나온 동아일보영상과  동아일보에서 찍은 충주맨영상의 조회수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그것은 우선 시간의 길이입니다. 저자는 2시간짜리 영상을 3분내로 편집해서 내보냈습니다.  물론 편집력도 한몫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유튜브를 운영해서 골드버튼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죠. 실제는 실버버튼을 타기도 쉽지 않습니다. 실버버튼만 받아도  사업적으로 성공이라고들 합니다. 물론 구독자 10만이라고해도  영상조회수가 나오지 않으면  수익은 많을 수가 없다고 하죠. 조회수 1회당 1~2원 정도인게 일반적이죠.  지자체들은 수익신청은 하지 않았지만 구독자 60만명이 넘었고  총 누적 조횟수가 2억2천여회나 되는 엄청난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저자는 이를 상당부분을 운으로 돌립니다.  하지만  책을 봐도 그는 선천적으로 남을 재미있게 해주는 방법을 알고 꾸준히 다른 유튜브를 보면서  공부를 하는 걸 느낍니다. 그리고 저예산 B급감성 영상을  독자들에게 선사해서 큰 찬사를 얻었습니다.   그가 정리해준 채널키우는 법과 동료 운영자들에게  정선되고 자신의 동영상을 분석하면서 포인트를 잡아주는 그의 센스는  단순히 운만으로 그가 현재자리에 올라간 것이 아님을 직감할 수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