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속 공부법 -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
서준석 지음 / 빅피시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만 14년을 다니신 저자가 <3배속 공부법>을 내셨습니다.   서울대라도 농대, 자연대, 인문대등을 다니신것이 아니라 경쟁이 치열한 의대와 치의학전문 등을 다니신 것이기에 그것도 6개월정도 공부하고 학격을 하셨으니  공부의 신이라고 해도 무방할 분인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서울대 의대를 들어가고 다시서울대 치대를 간건 이해가 잘안됩니다만 ㅎㅎ (저자는 전문의과정에서 겪게 될 공포가 있는듯합니다)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라고 해도 모두 고개를 끄덕거릴수밖에 없는 커리어입니다만  무조건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한 것이 아니라 합격을 위한 공부로 최적화된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꾸는 3회독 복습법부터 1초만에 뇌에서 정답을 인출할 수있는 실전법(10p)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서준석 서울S의원과 서울S치과 대표원장입니다. 이력이 매우 화려하신 분이시네요. 서울과학고졸업, 서울대 전기공학부졸업 서울대의대졸업, 서울대치의학전문대졸업해서  치과와 다이어트전문의원을 함께 하고 계신 특이한 분이십니다. 유튜브 서울대14년 서준석TV도 하고 계시죠. <수학을 잘하고 싶어졌습니다>라는 책도 출간하셨습니다. 




저자가 보낸 서울대의대와 치대도전 인생은 100세시대를 위한 도전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도전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을 깨버린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에 의한 결과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결국 자존감도 올려줍니다. 이는 미래를 바꾸는 지름길이 되는 거죠.  성인이 되고 돈도 벌여야 하면 공부를 하기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힘이 듭니다. 저자도 패이닥터를 하면서 치의학대학원을 다녀서 공부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했고  그 방법으로 초반에 약한 과목에 집중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틈새시간에 강력한 몰입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잘만하면 3-4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1-2분까지 짜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식의 공부법만 완성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방식으로 공부를 끌고 갈수가 있습니다. 




저자가 아무래도 시험도사이다보니 어떻게 하면 시험에 좋은 성적을 낼까에 포커싱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시험당일 얼마나 기억력을 높이느냐죠. 그것을 시험직전에 공부하는 것이 가장좋다고 합니다. 시험직전에 빠르게 복습할 수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공부량도 한꺼번에 하지말고 쪼개라고 합니다. 이러면 쉽게 정복이 된다고 조언합니다. 이것이 일주일이 되고 한달이 되고 반년이되고 하면  여러번 반복학습도 가능해집니다. 만약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30분단위로 하라고 합니다. 이보다 더 떨어지면 10분타이머라도 맞추두고 견디는 훈련이 필요할겁니다.  그리고 시험은 여러 과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 중에도 자신있는 과목이 있을 겁니다. 절대 자신있는 과목도 일주일이상 쉬지말라고 합니다. 이는 잘하는 과목도 소흘리하지말라는 거죠.  시험 당일에는 오답노트를 손에서 놓치 말라고 합니다. 



사실 공부잘하는 방법은 암기 아니겠어요. 저자도 20년간 암기만 하고 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든것이 저자만의 4단계암기법으로 사전작으로 기출을 중심으로 문제의 경중을 나누고 1회독으로 잘안외지는 곳표시, 2회독으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3회독이상으로  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하라고 합니다.  자 시험이 D-30일 전입니다.  초조감이 극에 달하죠.  이 기간은 빠르게 1회독만 하자고 생각하라고 합니다. 오답노트를 만들고 쉬는 시간만다 오답노트를 보라고 합니다.  만점을 기대하지 말고 합격점수를 기대하라는 거죠. 자격증 시험의 경우 60점만 넘으면 되니 괜히 1등이 필요가 없고 쓸데없는 노력이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부터는 과목을 시험보다는 순서대로 맞추라고 합니다.  자신없는 과목보다는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에 집중을 하고 실수를 줄이는 방법은 반복만이 답이라고 하는군요.  저도 자격증시험이 2개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해봐야겠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