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 - ‘모티베이터’ 조서환이 말하는 인생 승부법
조서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세상을 살아가는데 경쟁이 치열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 경쟁에서 승리를 할 수가 있을까요. <모티베이터>의 저자신지 역시 경쟁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내부에서 원인을 찾습니다. <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는 근성이라는 키워드로 나를 이기는 것이 바로 너를 이기는 것이라는 것을 기본으로 관계, 선택, 기회, 실력, 태도 등의 역량을 추가해서 나를 바꾸고 나를 이겨서 너를 이기는 근성을 들어낼수있도록 독려합니다. 나 하나를 이기는것이 전부를 이기는 것이라는 저자의 독려로 나를 채칙질해보고자 합니다.
저자는 조서환 <모티베이터>작가시고 조서환마케팅사관학교 회장이십니다. . 경희대 영문과, 경영학석사 박사를 하셨습니다. 마케팅을 주업무로 해오셨고 애경산업 마케팅상무, KTF부사장 등을 여러 유수의 기업을 역임하셨습니다. <모티베이터>외에 <마케팅은 생존이다><한국형 마케팅><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등을 출간하셨습니다.
'관계'는 점과 점을 연결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 무수히 많은 관계들이 있죠. 이러한 관계중에 귀한 인연이 찾아오기도 하고 내가 직접만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인연이 좋은 영향력이 있도록 해야겠죠. 물론 나쁜 인연을 단호하게 끊는 것도 중요한 결단일겁니다. 이것을 못해서 질질끄는 우유부단한 사람도 있죠. 중요한 것은 선한 영향력은 다른 선한 영향력을 끌고 온다고 하죠 그리고 '선택'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박2일에서 복불복을 할때도 커피를 뽑지 못한다면 까나리액젖을 마셔야 하듯 왜 순간 옳바른 선택을 하라고 합니다. 이 선택은 내가 똑바르고 옳다고 생각하는 선택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기회'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기회를 대부분 스스로 만들죠. 기업을 운영하다보면 수시로 위기가 찾아옵니다. 위기라고 걱정만 하지말고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실제도 사방에 기회가 수없이 많다는 걸 말합니다. 현재도 말입니다. 그리고 1등이 되겠다는 신념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1등은 멀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패배의식이라는 거죠. 그렇다고 1등을 하겠다는 의지만으로는 안되죠. 항상 여건을 만들라고 합니다. 여기에 작게 나마 성공경험의 중요성도 강조합니다.
이번엔 '실력'이라는 역량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도 생각하는데요. 책을 한번보면 사진찍히듯 암기가 되는 실력은 아니고 실행가능한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이 좋다고 합니다. 저자는 실력을 사람보는 눈도 실력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오른팔도 잘봐라라던지, 사람을 소중하게 잘뽑으라는 측면을 다루는데서 알수있습니다. 마지막 역량은 태도입니다. 주로 혁신을 두려워하지는 면을 강조합니다. 태도를 설명하면서 재미있는 비유를 듭니다. "소금은 짜야 맛이다"라고요. 혁신을 할 때 망설이지 말라는 거죠. 위축되지말고 해보라는 겁니다. 혁신은 어려운 건데 실패한다는 생각으로 위축되어 망설이지 말라는 거죠. 혼날때도 이유를 알고 혼이나면 배울것이 있다거나 배울점이 있으면 누구에게도 배워라라고 배움의 태도를 강조합니다.
오래전 프로골퍼 김미현선수가 KTF와 스폰서계약을 할때 저자는 사장에게 김미현선수가 키가 작기때문에 성공할것이므로 스폰서계약금을 올려줘야 한다고 건의했다고합니다. 이미 김미현선수는 키를 이기고 미여자프로리그에 진출했고 우승까지 한 선수라는 거죠. 다른 누구보다 강한 투지가 있는 선수라고 한거죠. 커다란 약점을 강력한 강점으로 바꿔버린 김미현선수 근성있는 선수이고 6가지의 역량도 지닌 선수였다는 거죠. 우리도 가져야 할때라고 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